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중구, 안전한 등하교길 위해 '워킹스쿨버스' 운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서울 중구(구청장 박형상)는 어린이들이 마음놓고 등ㆍ하교할 수 있도록 '워킹스쿨버스'를 운영한다.

박형상 중구청장

박형상 중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워킹스쿨버스(Walking School Bus), 즉 ‘걸어가는 학교버스’ 사업은 통학 방향이 같은 초등학교 저학년 어린이들이 모여 자원봉사자의 보호아래 등ㆍ하교를 하는 프로그램이다.
1992년 호주에서 시작된 뒤 전 세계로 퍼져 나갔다. 등ㆍ하교 어린이 교통사고가 70% 이상 감소하는 등 교통사고의 예방은 물론 각종 어린이 범죄 예방에도 효과가 큰 제도로 평가받고 있다.

아직 우리나라에는 생소한 제도인만큼 중구는 우선 신당2동에 위치한 장충초등학교를 시범 학교로 선정해 12월 말까지 시범 운영한다.

대상은 1, 2학년 재학생중 같은 방향인 학생들로 50명이 이 서비스를 신청했다.
학생들과 함께 할 보행안전도우미 7명은 지역공동체 일자리 사업의 일환으로 중구민으로 채웠다.

그리고 행정안전부 지침에 따라 사단법인 어린이안전학교에서 안전교육을 이수한 자격증 소지자이기도 하다. 왕성한 활동을 요구하기에 나이도 38~46세로 상당히 젊은 편이다.

스쿨버스가 등학교하는 어린이들을 태우고 내려주듯이 통학로에 일정 간격으로 정류장(meeting point)을 지정, 정해진 시간과 장소에서 보행안전도우미들이 아이들을 데리고 안전하게 등하교시킨다.

보행안전도우미들은 등교시와 하교시까지 하루 2차례씩 활동한다.

학생들과 직접 다니며 안전한 도로횡단 방법이나 어린이 교통안전교육도 병행 실시한다.

그리고 아동 범죄 취약 지구나 위험물을 모니터하여 학교와 구청, 경찰서에 보고도 한다.

박형상 구청장은 “보행안전도우미를 운영하면 어린이 대상 범죄를 줄이고 사고예방도 할 수 있어 자녀를 안심하고 학교에 보낼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시범 운영 결과를 분석해 다른 학교로 점차 확대 발전시킬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종일 기자 dre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