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문수 “미군 떠난 동두천시, 정부가 책임져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경기도, 대정부 공동 건의문 채택, 반환 미군기지 활용 동두천발전대책 발표

[아시아경제 김정수 기자] 김문수 경기지사는 26일 “미군이 떠나 공동화 위기에 처한 동두천시를 정부가 책임져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김 지사는 이날 동두천시에서 가진 ‘찾아가는 현장 실국장회의’에서 “국가 안보를 위해 50여년간 희생해온 동두천 지역이 미군기지 이전으로 공동화 위기에 처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정부는 동두천특별법을 제정해 지역공동화 방지대책을 마련해 달라”며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하는 T/F팀을 구성하여 줄 것과 2008년 발의된 ‘동두천시지원 특별법’ 을 제정해 ‘지역 공동화 방지 대책’을 조속히 확정해 달라”고 정부에 공개적으로 건의했다.

이에 앞서 경기도지사는 캠프 케이시·호비와 걸산동을 방문해 동두천시의 실태 및 건의사항 등을 청취하고, 이어 동두천시 주요 현안사항에 대한 도의 관련 실·국장 조치계획을 보고받는 등 해결방안을 논의했다.

오세창 동두천시장은 반환 미군기지를 동두천시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활용하는 ‘동두천시발전대책’을 통해 반환기지별 개발계획을 발표하고 중앙정부 등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이날 김문수지사는 경기도의회의장, 동두천시장, 시의회의장 및 동두천지원특별법제정 범시민대책위원회위원장과 함께 동두천시 지역안정과 경제활성화 대책을 위한 대정부 건의문을 공동 채택했다.

용산미군기지의 경우 용산공원조성특별법까지 제정해 공원 조성에 국비 1조5000억원을 지원했던 것과 비교했을 때 형평성에 어긋난다는 것이 경기도의 주장이다.

이에 따라 경기도와 동두천시는 지난 60여년간 국가를 위해 희생해 온 동두천시의 발전을 위해 정부에 특별회계 설치, 수도권정비계획법 적용 배제, 환경분야 규제완화 등의 내용이 담긴 동두천시 지원 특별법 제정을 요청해왔다.

한편 동두천시는 1951년 7월 한국전쟁 당시 미 보병 24사단을 주둔한 이래 시 전체면적 95.7㎢ 중에서 42.5%(40.63㎢)를 미군에게 공여해 온 지역이다. 현재 보산동을 비롯한 5개 동에 캠프 케이시, 캠프 호비 등 6개 미군기지가 산재해 있고, 이 중 2개소만 반환된 상황이다.

동두천시는 미군 부대 이전을 앞두고 시 전체가 공동화 위기를 느끼고 있다. 미군을 상대로 한 동두천 시내의 사업체는 362개소에 달하며 1500명이 몸담고 있다.

현재 정부와 미군 당국이 기지 이전 시기마저 확정하고 있지 않아 주민피해가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김정수 기자 kjs@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