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도시형 생활주택 관심 '폭발'..50대 토지주가 질문한 내용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3일 코엑스서 '중소규모 건축지원을 위한 세미나' 열려
건설·금융·IT 융합한 건설투자 '맞춤형 서비스' 선보여
토지주와 50~60대 은퇴수요에서 자금조달 힘든 사업주까지..500여명 몰려

도시형 생활주택과 오피스텔 등 중소형 건축물 투자가 수익형 상품으로 주목받으면서 '중소규모 건축지원을 위한 세미나'에 500여 명이 몰려 들었다. 사진은 참석자들이 IT설비를 갖춘 미래형 주택 동영상을 보며 중소형 주택에도 멀지 않은 미래에 도입할 필요가 있다고 공감하는 모습.

도시형 생활주택과 오피스텔 등 중소형 건축물 투자가 수익형 상품으로 주목받으면서 '중소규모 건축지원을 위한 세미나'에 500여 명이 몰려 들었다. 사진은 참석자들이 IT설비를 갖춘 미래형 주택 동영상을 보며 중소형 주택에도 멀지 않은 미래에 도입할 필요가 있다고 공감하는 모습.

AD
원본보기 아이콘

토지주들을 비롯해 퇴직금이 있는 50~60대의 은퇴수요자들,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는 시행사업주 등이 세미나에 참석했다. 사진은 세미나가 끝난 뒤 주최측에서 마련한 상담코너에 희망자들이 북적이는 모습.

토지주들을 비롯해 퇴직금이 있는 50~60대의 은퇴수요자들,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는 시행사업주 등이 세미나에 참석했다. 사진은 세미나가 끝난 뒤 주최측에서 마련한 상담코너에 희망자들이 북적이는 모습.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정선은 기자] "도시형 생활주택에 관심은 있지만 건설도 잘 모르고 땅만 있지 건물 세울 돈은 없어 고민이죠. 자금조달하는데 이자비용은 얼마나 되는지 수익률은 괜찮게 나오는지 궁금합니다. 부동산 불황인데 분양이 생각보다 안 되면 책임은 함께 지는 건가요?"

13일 한미파슨스·한국투자저축은행·KT가 공동으로 개최한 '중소규모 건축지원을 위한 세미나'에는 은퇴 후 고민을 토로한 위 사례의 50대 남성을 포함해 500여 명이 몰려 발 디딜 틈이 없었다.
평일 오후 시간대임에도 불구하고 코엑스 컨퍼런스룸 장내에는 미리 참가비를 내고 등록한 참석자들로 꽉 차 앉을 자리가 없었다. 도시형 생활주택과 오피스텔 등이 수익형 상품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전문가들의 한 마디라도 더 '챙기려는' 사람들이 많았기 때문이다. 행사 관계자들이 세미나 중간에 여분의 의자를 펴 놓기 바쁠 만큼 중소규모 건축물 투자에 대한 관심은 뜨거웠다.

이날 모인 참석자들의 유형은 '각양각색'이었고 저마다 고민도 달랐다. 한미파슨스의 정익교 홍보부장은 "500여 명 가운데 300여명은 토지주거나 은퇴 후 퇴직금을 가진 50~60대였고 100여명 정도는 자금조달과 사업성 분석 등에 어려움을 겪는 개발사업 시행사, 나머지는 부동산 경기가 불황인데 융합서비스가 도대체 뭔가 하고 궁금해서 온 건설사들이었다"라고 수요층을 분석했다. 중소형 건축물 투자가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이 든다고 하지만 토지 매입비용과 건축 사업비까지 고려하면 젊은 사람들이 나서기는 어렵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이로 인해 적당한 투자처를 찾지 못한 은퇴수요와 독신자 등 1인 가구 수요가 늘어나는 경향에 관심을 갖는 예비투자자 등이 몰렸다. 또한 건설사들에게 지급보증을 받고 시행하느라 '눈치 보는' 사업주들은 '100억원 중 20억원만 있으면 착공'하는 방식의 대안은 없는지 정보를 얻으러 오기도 했다.
세미나에서 소개된 내용은 이른바 '원스톱 서비스'로 중소규모 건물을 지을 때 건설과 금융, IT를 융합해 패키지로 지원하는 방식이다. 행사를 개최한 세 업체가 각각 건설(한미파슨스)·금융(한국투자저축은행)·IT(KT) 분야를 전담해 건축물의 설계에서 분양까지 맞춤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CM(건설사업관리)업체인 한미파슨스는 건설사업과 리스크 관리를 맡고, 한국투자저축은행은 준공자금으로 총 건축비의 60~100%의 대출을 지원하며, 여기에 KT가 보안·경비 등 IT인프라 구축을 맡게 되는 형식이다.

인허가에서 분양 및 마케팅까지 사업과정 전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지급보증에 따른 위험부담도 금융사와 함께 나눠질 수 있는 게 특징이다. 대형건축물 못지 않게 건물의 외형 디자인 컨셉트도 고려하고 IT설비를 갖춰 부가가치를 높일 수도 있다.

이에 따라 처음 중소형 건설투자에 나섰다가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고 잘못된 타당성 검사로 사업 중단을 경험할 수 있는 소비자들에게 '맞춤형 융합서비스'가 가능해졌다. 비용이 들더라도 위험부담을 안는 대신 전문가들의 원스톱 서비스를 받는 것이다.

맨 앞줄에 앉은 한 50대 토지주는 "처음에는 수익성이 좋다고 했는데 사업이 진행되면서 마이너스로 수익률이 떨어졌다"면서 "분양을 반 정도 잡았는데 불황이라 20~30% 정도만 팔릴 경우 리스크는 어떻게 대응하느냐"고 질문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한미파슨스의 김규현 전무는 "동네에서 아는 지인을 통해 컨설팅을 받거나 사업성 분석을 받으면 '장밋빛 그림'이 담긴 수익률을 받을 수 있다"고 지적하면서 자사의 Cost+Fee* 방식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세미나가 끝나고 진행된 개별 상담시간에는 희망자들이 몰려 신청서에 연락처만 써 놓고 돌아간 사람도 많아 중소형 건축물 투자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여줬다.

* Cost+Fee방식은 사업과정에서 원가를 모두 공개해 투명성을 강화하고 목표공사비를 최대한 절감한 뒤 실제공사비 절감액에 대한 인센티브와 정액보수(fee)를 받는 선진형 도급계약 방식이다.



정선은 기자 dmsdlunl@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