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뉴욕전망] 연준이 양적완화 나설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노동부 9월 고용지표 발표..양적완화 결정적 변수 될듯

[아시아경제 박병희 기자]전날 유럽중앙은행(ECB)은 기준금리를 예상대로 동결하면서 양적완화에 대해 우려섞인 입장을 표명했다.

장 클로드 트리셰 ECB 총재는 달러 강세를 원한다면서도 인위적인 시장 개입으로 환율시장을 유린하는 것을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달러 대비 유로 가치가 오르고 있지만 시장에 맡겨두겠다는 입장이었다. 엔고를 저지하기 위해 제로금리와 양적완화를 추진하고 있는 일본은행(BOJ)에 우회적으로 반대 입장을 나타낸 셈.
트리셰의 발언은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추가 양적완화에 나서지 않기를 바람도 섞여있다. 달러가 더 풀리면 유로도 더욱 상승 압력을 받을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전날 뉴욕 시장에서 마감 기준으로는 유로가 달러에 대해 약세를 보였지만 장 초반에는 강세 분위기를 이어갔다. 장중 달러·유로 환율은 마디지수인 유로당 1.40달러를 돌파하기도 했다.

달러가 어디까지 하락할 지는 여전히 시장의 최대 화두가 되고 있다. 달러 가치가 급락하면서 다른 국가들은 수출 경쟁력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달러 하락에 따른 자국의 통화가치 절상을 막기 위한 각국 정부의 노력은 환율 전쟁으로 표면화되고 있다.

경기 회복 속도가 기대에 못 미치고 있는 미국도 내심 달러 하락을 바라고 있기는 마찬가지다. 하지만 지나친 달러 하락은 미국 입장에서도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다. 과도한 달러 가치 하락은 중국을 비롯한 미 국채 보유국들의 미 국채 매도를 불러올 수 있고 이는 사상 최대 규모의 재정적자를 쌓아두고 있는 미국 정부에는 부담이 될 수 밖에 없다.
벤 버냉키 Fed 의장이 추가로 달러를 풀 수도 있다는 발언에 달러는 이미 충분히 하락한 상황이다. 주요 6개국 통화에 대한 달러 가치를 나타내는 달러 인덱스는 4주 연속 약세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유로ㆍ달러 환율은 유로당 1.40달러까지 올랐고 BOJ의 부양 노력에도 불구하고 달러 대비 엔화 가치는 상승일로다. 위안화에 대한 달러 가치도 연일 하락하고 있다.

이러한 점을 감안하면 버냉키 의장은 행동에 나서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이미 소기의 목적은 달성한 것으로 보이며 이는 Fed의 2차 양적완화에 대한 의지를 낮출 것으로 판단된다. 버냉키 의장이 꾸준히 양적완화 가능성을 언급하고 있지만 연준 내에서는 2차 양적완화에 대한 반대 의견도 만만치 않다. 2차 양적완화의 효과에 대한 의구심도 여전히 부담요인이다.

추가로 달러가 더 풀린다 한들 효과가 있겠느냐는 논쟁은 여전하고 달러가 충분히 하락한 상황을 감안하면 내달 2차 양적완화 시행 가능성은 점차 줄어들고 있다고 볼 수도 있다.

9일에는 추가 양적완화 시행 여부와 관련해 결정적 변수가 될 수 있는 9월 노동부 고용지표가 공개된다. 고용은 Fed의 최대 고민거리 중 하나인만큼 고용지표 결과에 따라 시장의 2차 양적완화 기대감에 큰 변화를 줄 수도 있다.

9월 실업률은 8월보다 0.1%포인트 오를 것으로 예상되고 비농업 개수는 5000개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최대 관심사인 민간 부문 일자리는 7만7000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9월 6만7000개보다 일자리 증가 속도가 빨라질 것이라는 예상이다. ABN암로, UBS 등은 민간 부문에서 10만개 이상 일자리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노동부는 오전 8시30분에 9월 비농업 부문 고용보고서를 공개한다. 이어 오전 10시에는 상무부가 8월 도매재고를 공개한다.

한편 전날 알코아의 실적 발표를 계기로 어닝시즌이 시작됐고 금일 고용지표가 발표되면서 시장은 유동성 대신 펀더멘털에 대한 관심을 다소 높일 것으로 판단된다.
세계은행(WB)·국제통화기금(IMF) 연차 총회가 첫날 일정을 시작된다. G7 회담도 열릴 것으로 알려져있다. 이 자리에서도 최근 환율 전쟁과 관련한 논의가 주요 의제로 다뤄질 것으로 보인다.



박병희 기자 nut@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