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슈퍼스타K2' 논란의 연속, 무엇이 문제인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Mnet '슈퍼스타K 2' 톱11

Mnet '슈퍼스타K 2' 톱11

AD
원본보기 아이콘

[스포츠투데이 고재완 기자]케이블채널 Mnet '슈퍼스타K 2'가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면서도 각종 논란의 중심에 서고 있다. 지난 11일 방송한 '슈퍼스타K 2'는 3.497%(TNmS 집계·케이블 가입 가구 기준)라는 높은 시청률을 기록했다. 하지만 이 같이 높은 시청률에는 일반인 출연자들의 눈물과 아픔으로 가득 차 있다.

■가수 되려고 개인사까지 다 들춰내?
감정적 가학성은 '슈퍼스타K 2'가 가장 지적받아야 할 점이다. 지난 11일 방송에서 출연자 김보경 양은 심사위원들과의 심층 면접에서 “부모님 없이 소녀가장처럼 두 여동생을 돌봤다. 학비는 나라의 지원을 받았고, 생활비는 주말에 라이브카페와 술집에서 노래를 불러 번 돈으로 충당했다”고 털어놨다.

심층면접이라는 이름 하에 굳이 노래와는 크게 관계없는 개인사를 들춰내 시청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것. 게다가 김 양의 사연을 다 듣고난 심사위원들은 “나이에 비해 여러 곳에서 노래를 하다 보니 올드한 느낌이 난다. 노래를 못하는 사람은 가르치면 되지만 노래를 잘 하는데 자신만의 노래 습관이 들어버린 사람은 쉽게 고칠 수 없다. 우리가 걱정하는 점은 바로 그것이다"라고 지적해 김 양을 탈락시켰다.

개인사에 대한 것을 시시콜콜 들춰낸 후 김 양을 탈락시켰다는 것은 단지 시청률을 의식해서 한 것이라는 느낌을 지우기 힘들다.
Mnet '슈퍼스타K 2' 톱11

Mnet '슈퍼스타K 2' 톱11

원본보기 아이콘

■원칙없는 심사기준, 왜 톱11인가?
게다가 원칙없는 심사기준에 대한 문제도 지적되고 있다. 지난 10일 방송한 '슈퍼스타K 2'에서는 네티즌들에게 '제2의 보아'라는 별명으로 불렸던 현승희 양이 탈락해 논란이 됐다. 현 양은 심사위원 박진영으로부터 “저 나이에 노래를 해석하는 걸 보면 천재성이 있다”라는 칭찬까지 받았지만 탈락해 시청자들을 의아하게 했다.

톱10도 갑작스레 톱11으로 정정돼 시청자들을 헛웃음 짓게 했다. 지난 '시즌1'에서도 톱10이었고 이번 '시즌2'에서도 톱10으로 예정돼 있었다. 하지만 원칙없는 심사위원들은 자신이 선호하는 출연자를 선정하기 위해 선발인원을 11명으로 늘려버렸다.

패자부활전을 통해 올라온 이들까지 총 13명 중 심사위원들은 심층면접을 하고 11명을 선발해버렸다. 라이벌 미션을 통해 톱10을 선발해야한다는 원칙은 심사위원들의 '변덕'으로 무너져버린 것. 이 역시 시청자들의 눈을 묶어두기 위해, 원칙보다는 좀더 드라마틱한 구성을 택한 것이 아닌가하는 의심의 눈초리를 거두기 힘들다.

당초 '슈퍼스타K 2'는 꿈을 이뤄준다는 의도로 시작됐다. 하지만 이제 가수가 꿈인 이들의 꿈을 짓밟는 것이 아닌가 고민해봐야 할 때다.



스포츠투데이 고재완 기자 sta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