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슈퍼스타K 2'의 明과 暗, 거듭되는 논란 해법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고재완 기자]케이블채널 '슈퍼스타K 2'가 말도 많고 탈도 많다. 대국민 발굴 오디션을 표방한 '슈퍼스타K 2'는 올해로 두번째를 맞는 만큼 상금이나 출연자 규모 면에서도 더 거대해졌고 이로 인한 문제점도 더 많아졌다. 두돌을 맞은 '슈퍼스타 K 2'의 강점과 약점을 살펴봤다.

■'한국판 아메리칸 아이돌'?
'슈퍼스타K'가 미국 FOX(폭스)TV '아메리칸 아이돌'의 포맷을 벤치마킹한 것은 이미 알려진 사실. 하지만 이 같은 포맷이 국내에서 성공하리라고 생각한 이들은 별로 없었다.

하지만 지난 해 처음 방송한 '슈퍼스타 K'는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어 냈고 올해도 그 명맥을 유지했다. 아니, 명맥을 유지 한다기 보다 그 규모면에서도 더욱 업그레이드됐다. 상금도 2억 원에 SUV 승용차로 커졌고 참가자들 규모도 지난 해 72만 명에서 올해 135만 명으로 두 배 가까운 수치가 늘어났다.

지난 해 '슈퍼스타K'의 성과는 올해 들어 더욱 눈길을 모으기도 했다. 서인국을 비롯해 길학미, 박태진, 조문근, 정슬기, 김국환 등은 앨범을 내거나 대형 기획사와 계약을 마치고 본격적인 활동을 준비하고 있다.
이 같이 실력파 신인들을 발굴해 낸다는 의미에서 '슈퍼스타K'는 가요계에 큰 의미가 있는 일을 해냈다는 평을 받았다.

게다가 시청률 면에서도 지난 20일 평균 시청률 6.041%(이하 AGB닐슨미디어리서치 집계), 순간 최고시청률은 7.507%를 기록할 만큼 폭발적인 관심을 모으고 있다.

■각종 논란들, 해법은 없나

하지만 규모가 커진 명(明)이 있으며 어두운 암(暗)도 있는 법. '슈퍼스타K 2'는 시작부터 온갖 논란에 휩싸였다.

첫 방송에서는 방송시간이 늦어지며 '지각'사태가 빚어졌고 예고편에서는 마치 개그맨 장동민이 가수로 데뷔하는 것 같은 편집으로 인해 논란이 됐다. 장동민은 개그맨 동료 이상구를 응원하기 위해 오디션장에 들렀다 이 같은 오해를 빚었다.

게다가 '도전자의 프로필을 뒷조사 한다'는 엉뚱한 오해까지 받으며 '슈퍼스타K 2' 제작진을 황당하게 만들었다.

가장 최근에는 심사위원으로 등장한 옥주현의 심사평이 논란이 되기도 했다. 현미, 이승철 등 선배가수들의 호평에도 반대의견을 거리낌 없이 내놔 네티즌들에게 "예의에 어긋난다", "선배가수들에게 지나치게 건방진 것 아니냐?" 등의 비난을 받은 것.

이같이 '슈퍼스타K 2'는 관심이 많은 만큼 논란도 많았다. 물론 가요계에 파워 있
는 기획사에 소속되지 않아도, 실력만으로 가수 데뷔의 기회를 얻을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슈퍼스타K 2'의 역할은 크다.

하지만 좀 더 세세한 부분까지 신경을 쓰는, 알찬 '대국민 발굴 오디션'이 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 아쉽다는 목소리가 높다.


고재완 기자 star@
<ⓒ아시아경제 & 스투닷컴(stoo.com)이 만드는 온오프라인 연예뉴스>


AD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