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세종시 일대 도안신도시 등 8400여 가구 입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세종시 행정부처 이전은 ‘기회’, DTI 완화는 의미 적어, 8400여 가구 입주로 전세난은 풀릴 듯


[아시아경제 이영철 기자] 하반기 대전부동산시장은 어떤 그림을 그릴까. 정부의 행정기관 세종시 이전고시 등의 호재가 있는가 하면 지켜보자는 건설사들의 조심스런 행보로 분양시장이 개점휴업이다.

하지만 도안신도시를 중심으로 8400여 가구가 주인을 찾으면서 심했던 전세난은 줄 전망이다.
부동산경기 상승의 기대감=세종시에 들어가는 행정기관이 9부2처2청.

침체의 늪에 허덕이고 있는 지역부동산업계 입장에선 호재가 아닐 수 없다. 이전고시로 인한 이런 징후들이 곳곳에서 감지되고 있다.

땅 소유주들이 매물을 거둬들이면서 세종시 인근 땅은 호가만 치솟고 있다. 실제로 50% 이상 땅 값이 올랐다는 게 관계자들 전언이다.
웃돈이 붙어 거래되던 아파트분양권을 찾는 문의가 몰리고, 대전지역 미분양아파트 물량이 많은 건설사들이 이전기관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아파트 홍보준비에 바쁘다.

덕분에 도안신도시가 세종시 영향을 많이 받을 듯하다.

특히 전매제한이 풀린 아파트를 중심으로 거래량이 늘 전망이다. 지방공공택지분양 아파트의 분양권은 구입 후 1년이 지나면 전매제한이 풀린다.

지난해 5월 92% 이상의 계약률을 보이며 분양한 파렌하이트는 입주가 2011년 11월로 최근 전매제한이 풀렸다.

도안신도시 3블록 한라비발디는 지난해 9월, 주공 6블록 ‘휴먼시아’는 지난해 11월에 전매제한이 풀렸다. 주공 '휴먼시아 하트'는 올 10월에 전매제한이 풀릴 예정이다.

전세난도 일부 줄 전망이다. 올해 도안신도시에 입주하는 물량은 8400여 가구. 입주물량이 많아지면 매매와 전세거래가 는다.

최근 ‘엘드수목토’ 아파트가 입주를 하는 등 도안신도시아파트들이 줄줄이 입주하면서 매매가 살고 대전지역 전세난도 어느 정도 풀어질 것이란 업계의 전망이다.

DTI 완화는 의미 적어=늦춰졌던 거래활성화 대책 발표가 코앞이지만 지방에선 큰 의미가 없다는 설명이다.

정부 대책이 수도권 위주의 총부채상환비율(DTI)과 주택담보인정비율(LTV) 규제완화에만 초점이 맞춰 있고 지역 부동산 활성화에 큰 기여를 할 수 있는 양도세율 인하 등 세제혜택은 논외로 흐르고 있어 영향이 적을 것이란 게 지역 부동산 전문가들의 말이다.

분양가 상한제의 일부 또는 전면 개정·폐지도 예상된다. 그러나 심각한 거래 공백 상태에 빠진 지방 부동산 경기를 살릴 수 있을지에 대해 회의론이 강하다.

대출 여력이 조금 커진다고 해서 집을 살 사람이 크게 늘기는 어렵다고 보는 이들이 많다.

대덕테크노밸리의 A공인중개사사무소 대표는 “전매제한이 풀린 아파트를 중심으로 매매가 예상될 뿐, DTI 완화는 지방 부동산시장과 거리가 있는 이야기”라고 말했다.

하반기 분양시장, LH가 이끌어=무더운 8월이 지나면 아파트분양이 몰리는 9, 10월이다. 중구 대흥1구역의 재개발사업에 뛰어든 GS건설이 10월에 분양을 예정하고 있을 뿐 민간부문의 새 공급물량은 없다.

다만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공공분양물량이 주택시장을 이끌 것으로 전망된다.

하반기 신규 분양이 예정된 곳은 동구 성남동 구성주거환경개선사업지구 ‘휴먼시아 스마트뷰’(1115가구), 행정중심복합도시 첫마을 아파트(2242가구)등이다.

올 10월 분양할 대전 도안신도시 7블록 1102세대는 LH의 사업재조정 여파로 연기됐다.

LH의 분양과 함께 민간임대아파트 공급이 잇따를 예정이어서 서민수요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동건종합건설이 10월 동구 인동 ‘참좋은’ 임대아파트(112㎡, 99㎡ 280가구)를 공급하는 것을 비롯, 평화주택건설도 비슷한 때 대덕구 목상동 207-25, 219번지에 임대아파트 198가구(104㎡ 30가구, 99.9㎡ 24가구, 79.4㎡형 144가구)를 공급할 계획이다.



이영철 기자 panpanyz@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