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민銀, 창구 업무분리(SOD) 연말까지 손본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민진 기자] 국민은행의 영업효율을 저해하는 주요 제도로 지적돼 왔던 영업점 창구에서의 업무분리(SOD) 제도가 대폭 개선된다.

국민은행은 24일 기존 업무분리 제도를 고객 중심으로 바꾸고 이에 따른 직원 내부통제 보완을 위해 책임자의 관리ㆍ감독 시스템을 개선하는 등 후속대책을 마련키로 했다고 밝혔다. <본지 7월20일자 2면, 국민銀, '창구 업무분리(SOD) 대폭 손본다' 참조>

제도 개선의 주요 골자는 온라인창구, 상품판매창구 및 VIP 라운지에서 고객의 원스탑뱅킹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다. 9월10일 1단계 시행을 거쳐 연말까지 모든 고객불편 사항을 해소키로 했다.
업무분리(SOD) 제도는 이해상충이 있는 업무에 대해 견제와 균형이 이뤄질 수 있도록 업무처리 권한과 책임을 분리하기 위해 국민은행이 마련한 제도다.

강정원 전 국민은행장 시절인 지난 2006년 9월부터 시행해 오던 것으로 제도 시행으로 내부통제는 강화된 반면 고객 불편을 초래, 일선 영업점 직원은 물론 노동조합에서도 제도 개선을 지속적으로 건의해 온 바 있다.

그 동안 업무별로 창구를 구분하다보니 인력은 늘어나는 반면 고객들에게는 불편을 초래했다는 지적을 받아 문제로 인식돼 왔다.
예를 들어 고객이 분실한 통장을 해지하기 위해 영업점 창구를 찾은 경우 상품판매창구에서 순서를 기다려 상담하고 제신고창구로 이동, 통장분실신고를 하고 다시 상품판매창구로 돌아와 통장을 해지해야 하는 불편이 있었다.

온라인 창구를 찾은 고객이 입출금 업무를 하면서 적금을 가입하고 싶어도 온라인 창구에서는 처리가 되지 않아 상품판매창구에서 다시 순서를 기다려야 했고 순서를 기다릴 시간적 여유가 없는 경우에는 그냥 돌아가기가 일쑤였다.

어윤대 KB금융지주 회장은 취임 직후 관련 부서에 SOD관련 직원들의 불만사항을 조사해 개선사항을 마련하라고 지시했고 이번에 대폭 손질하게 됐다.



김민진 기자 asiakmj@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