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불황에도 서초구 재건축단지 통했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은정 기자] 부동산 시장이 전반적인 침체에 빠져있는 가운데 서울 서초구 재건축 시장이 나홀로 선방하고 있다. 한강변 개발에 대한 기대감 등에 꾸준한 수요가 이어진 결과다.

20일 스피드뱅크에 따르면 서초구 재건축 아파트의 19일 현재 기준 연초대비 매매가 변동률은 0.87%를 기록했다. 반면 같은 기간 강남구 및 송파구, 강동구 등 다른 강남권 재건축 아파트의 매매가 변동률은 각각 -5.19%, -4.53%, -3.13%를 기록해 대조를 보였다.
아파트별로 보면 올해 초 14억5000만~15억원에 매매가가 형성됐던 서초구의 한신1차 28평형은 현재 15억5000만~17억원으로 소폭 오른 상태다. 구반포주공 32평형도 올해 초 16억8000만~18억원에서 현재 17억3000만~18억5000만원으로 뛰었다.

실제 10억원 이상의 재건축 아파트의 거래도 활발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올 상반기 국토해양부의 실거래가격을 기준으로 본다면 서초구는 10억원 이상의 거래가 10억원 이하인 경우보다 2배 가까이 많았다.

부동산 시장침체에도 서초구 재건축 아파트가 이처럼 선방하는 것은 서초구내 대표 재건축 단지인 반포지구가 한강변에 인접했다는 이유에서다. 한강변 아파트는 서울시가 추진하는 한강 르네상스 계획의 직접적인 수혜를 받는 곳이다. 특히 반포지구는 지난해 1월 발표된 한강의 ‘공공성 회복선언’에 따라 유도정비구역으로 지정된 곳으로, 서울시 장기플랜에 따라 미래가치 또한 지속적으로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조민이 스피드뱅크 팀장은 "한강변 아파트는 공급 부족으로 희소가치가 뛰어나고 조망이 우수해 시장 침체기에도 항상 높은 청약 경쟁률을 보여온 곳"이라며 "한강변에 위치한 서초구 재건축 아파트 역시 이같은 입지가 부각되면서 불황기에 선전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그러나 하반기 서초구 재건축 아파트의 투자 전망은 밝지 않다. 무엇보다 장기 불황에 빠진 부동산 거래시장에서 나홀로 호황을 누리기 쉽지 않다는 판단에서다. 올 초 가격급등에 따른 부담감도 크다는 지적이다. 서초구 재건축 사업 추진 속도가 더디다는 점도 부담이다.

이에 따라 서초구 재건축 아파트의 투자는 중장기 시각에서 접근해야 한다는 게 전문가 대다수 의견이다.

이미윤 부동산114 연구원은 "서초구 재건축 아파트를 매입하고자 한다면 단기간 시세 차익보다는 장기적으로 거주 만족도를 높이고 동시에 투자도 겸할 수 있는 상품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조민이 팀장도 "급매물을 잘 고른다면 수익성을 기대할 수 있다"며 "그러나 일부 단지들은 한강변 프리미엄을 분양가에 과하게 반영하는 경향이 있는 만큼 주변 시세대비 지나친 ‘한강 프리미엄’은 경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은정 기자 mybang21@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