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동부제철, 전기로 가동 1주년··가동률 100% ‘순항’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열연강판 생산, 판매 호조···사상 최대 영업실적 기대
‘연산 1000만t 규모의 글로벌 제철회사’ 도전



[아시아경제 채명석 기자] 동부제철(대표 한광희 부회장)이 1일자로 충남 당진 전기로 제철공장 가동 1주년을 맞았다.
지난해 7월 1일 전기로 제철공장 가동을 통해 국내 3대 일관제철회사로 새롭게 도약한 동부제철은 열연사업이 빠르게 자리 잡으며 1년이 지난 현재 매출액, 영업이익 등 각종 경영지표 또한 호조를 보이며 사업 시너지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지난해 3·4분기 이후 3분기 연속 영업이익 흑자를 기록하면서 안정적인 수익 기반을 구축했으며, 올 2분기에는 분기 기준 매출액 1조원을 돌파하는 등 사상 최고의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기록할 전망이다.

특히 공장이 가동된 지 1년도 채 안된 지난 5월에는 열연사업부문이 월간 기준 첫 영업이익 흑자를 기록해 올해 매출 목표 3조5000억원, 영업이익 1840억원 달성이 무난할 것으로 보인다.
동부제철의 전기로 제철공장은 고로 제철에 비해 생산 스피드가 빨라 유연한 수주와 생산이 가능하고, 주문과 납기 대응 면에서도 2배 이상 효율적이다. 외부에서 사서 쓰던 열연강판을 자체적으로 생산, 조달해 수익성이 높아지는 동시에 고객의 주문에 신속하고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게 됐다는 것이다.

동부제철 관계자는 “열연강판을 외부에 주문하고 들여오는데 걸리는 시간을 줄이면서 냉연제품의 경우 전체 납품 기간을 최대 90일에서 20일로 단축했다”면서 “당연히 원료공급 안정성은 높아졌고 원가경쟁력이 급상승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공장 가동후 냉연제품의 경쟁력까지 일제히 높아져 올 상반기 내내 100% 풀가동하고 있다”고 말했다.

동부제철의 열연강판은 5월말 현재 주문·납품 기간이 15.3일을 기록해 포스코(28일), 도쿄제철(30일), JFE(35일), 신일본제철(35일) 등을 제치고 주문·납품 기간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신속성을 보이고 있다.

◆자동차용 강판 생산= 동부제철 전기로 제철공장은 강관, 형강, 건자재, 조선, 자동차 업계 등 100여개 업체에 제품을 공급하는 한편 자동차용 강판 등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생산 품목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지난해 9월 베트남 지역에 첫 해외 판매를 개시한 데 이어 아시아, 중동, 미주, 대양주 등 25여개국에 열연강판을 수출해 만성적인 수입 초과 품목인 열연강판의 무역수지 개선에도 일조하고 있다. 지난 5월에는 신일본공업규격 인증을 획득해 열연강판의 대일본 수출길을 열었다.

동부제철은 올해 250만t 생산체제를 달성한 후 내년에는 280만t, 2012년에는 300만t 등 순차적으로 생산체제를 구축해나갈 계획이다. 열연강판 전체 생산량 중 60% 가량을 자가 소재용으로 사용하고 40% 가량을 내수와 수출 시장을 통해 판매하고 있는 동부제철은 시장 상황에 따라 자가·외판 비율을 탄력적으로 조정해 유연하고 신속한 시장 대응력을 확보했다.


◆철광석 자원개발 추진= 동부제철은 일본 JFE, 중국 바오산강철, 호주 블루스코프 스틸 등과 전략적 제휴를 체결하는 등 글로벌 시장 대응력 강화하고 있다. 해외 유수의 제철사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열연강판 공급 및 기술, 마케팅 분야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협력 체제를 구축하고 있으며 경영진 및 기술진 교류회도 개최하고 있다.

또한 지난 5월에는 남아프리카공화국 광산업체 케르마스, 한국광물자원공사와 공동으로 남아공 요하네스버그 북부지역 스톱버그 광산의 철광석과 티타늄 개발 관련 MOU를 체결해 해외 자원개발 사업에도 뛰어들었다. 동부제철과 한국광물자원공사, 케르마스가 공동 출자하여 설립하는 신설법인은 총 4억7500만 달러를 투입해 남아공 현지에 공장을 건설해 오는 2013년부터 1단계로 연간 총 120만t의 쇳물을 생산하게 된다.

약 5억t의 티탄 철광석이 매장돼 있는 스톱버그 광산은 노천광 형태로 쉽게 채굴이 가능하여 생산성이 높은 광산으로 평가 받고 있다.

동부제철은 전기로 제철 품위 조정에 필수적인 선철의 공급을 다변화하기 위해 남아프리카공화국, 러시아, 인도네시아 등 철광석 및 지하자원이 풍부한 지역에서 자원개발을 위한 노력을 진행하고 있다.

동부제철 관계자는 “전기로 제철공장을 시작으로 생산 제품과 규모를 순차적으로 확대해 연산 1000만t 규모의 ‘경쟁력 세계 제일의 글로벌 철강회사’로 성장, 발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무료로 종목 상담 받아보세요


채명석 기자 oricms@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채명석 기자 oricms@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