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월드컵]사상 첫 '남미 4강' 성사될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종길 기자]2010남아공월드컵 8강이 모두 확정됐다. 남미의 강세가 매섭다. 이번 대회 출전한 5개 팀이 모두 16강에 올랐고, 칠레를 제외한 브라질, 아르헨티나, 파라과이, 우루과이 4개 팀이 8강에 진출했다. 지역예선 2위의 칠레는 브라질과의 16강전에서 0-3으로 져 탈락했다.

8강에 남미 4개 팀이 올라간 건 1회 1930우루과이월드컵 이래 처음이다. 이전까지 가장 많이 올라간 건 1970멕시코월드컵과 1978아르헨티나월드컵으로 3개 팀이었다.
8강 대진은 남미와 비 남미의 대결로 좁혀졌다. 유럽은 스페인, 독일, 네덜란드 세 개 팀. 아프리카는 가나 한 팀이다. 경우에 따라 4강은 모두 남미 팀으로만 채워질 수 있다. 이전까지 남미 팀들끼리 4강 대결을 벌인 적은 한 번도 없었다.

브라질 언론은 "2010 남아공월드컵은 코파아메리카컵을 연상시킨다"며 "결승에서 브라질은 아르헨티나와 맞붙을 것"이라 예측했다. 유럽과 남미가 번갈아 가며 우승컵을 나눠가진 징크스가 이를 뒷받침한다. 2006독일월드컵 우승컵의 주인공은 이탈리아였다.

역대 최고라고 볼 수 있는 남미 강세의 원동력에는 다양한 분석이 뒤따른다. 가장 손꼽히는 건 친숙한 환경. 남미는 남아공과 같은 남반구에 위치해 계절이 비슷하다. 경기가 열린 고지대도 남미 팀에겐 매우 익숙하다.
반면 유럽 선수들은 유럽 외의 땅에서 경기를 치른 경험이 적어 적응에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었다. 체력과 조직력에서도 최상을 유지할 수 없었다. 월드컵 개막 직전까지 리그에서 치열하게 경쟁한 탓이다.

미국 뉴욕타임스는 상승세의 요인으로 최고 전력을 뽐내는 브라질, 아르헨티나의 영향을 꼽았다. 이들의 선진축구가 다른 남미 팀들의 축구 수준을 끌어올렸다는 분석이다.

실제로 파라과이 헤라르도 마르티노 감독과 칠레 마르셀로 비엘사 감독은 모두 아르헨티나 출신이다. 뉴욕타임스는 "남미 국가들은 자국 프로축구를 통해 유망주를 발굴하고 더 큰 무대로 진출시키는 시스템이 정착돼 높은 수준을 유지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이종길 기자 leemean@
<ⓒ아시아경제 & 스투닷컴(stoo.com)이 만드는 온오프라인 연예뉴스>


AD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