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월드컵기획연재]박현빈⑦ ‘오픈 비즈니스모델'이 만들어낸 스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황용희 기자]'월드컵 가수'하면 떠오르는 가수가 바로 박현빈이다. 그는 스페인 월드컵이 열리던 지난 82년에 태어났고, 독일 월드컵이 개막된 지난 2006년 신나는 트로트곡 '빠라빠빠'로 데뷔했다.

인생의 고비고비를 월드컵과 함께한 그이기에 이번 남아공 월드컵에 거는 기대 또한 크다. 그는 이번 월드컵을 앞두고 '앗 뜨거 월드컵'이란 응원곡을 발표했다. 신나는 트로트곡 '앗 뜨거'를 개사한 이 노래는 월드컵이 다가올수록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월드컵가수'다운 행보다. 따라서 박현빈이란 가수에게 있어 월드컵은 더욱 특별한 존재일 수 밖에 없다. 마치 박지성, 박주영이 특별하듯 말이다.
아시아경제신문은 31일부터 월드컵 예선전이 끝나는 6월23일까지 매일(토·일요일 제외) 한국 최고의 '월드컵 가수'로 자리 매김하고 있는 가수 박현빈의 과거, 현재, 미래를 축구에 빗대 재미있게 풀어본다. 이 과정에서 박현빈과 월드컵과의 상관관계도 재미있게 풀 예정.

특히 각 시리즈 말미에 마케팅전문가인 전현정의 '여기서 한마디'코너를 곁들여 기업 마케팅 관점에서 풀어본 스타이야기를 맛깔나게 펼친다. 스타와 마케팅, 그리고 월드컵이 어우러지는 '스포테인먼트 뒤집어보기'다.
국내 언론사상 최초로 시도되는 이색 월드컵기획 '월드컵가수 박현빈'이 각계의 큰 관심을 모으고 있다.<편집자주>


월드컵 축구대표팀이 출정식을 가지면서 발표했던 박지성 선수의 출사표가 지금까지도 인터넷을 통해 꾸준히 회자되고 있다. 박지성은 "(중략) 저는 특별한 선수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제가 아닌 대한민국에는 특별한 힘이 있습니다. (중략) 저는 그것을 팀이라고 부릅니다."라는 말로 축구팬들의 마음을 뭉클하게 했다. 평범한 성악가의 길을 걸었을지도 모를 박현빈이 특별할 수 있었던 것도 그를 온 마음으로 응원하고 지원해준 가족과 주변 사람들의 팀워크 덕분이 아니었을까?
(박현빈이 음악을 하는 데 있어 섹소폰 연주자인 아버지와 피아노 연주자 겸 노래 강사인 어머니, 그리고 바리톤으로 활동하는 형의 영향이 컸다는 사실은 이미 알려진 사실이다. 하지만 단순히 영향을 미친 것을 넘어 트로트 가수로 전환하는 데 있어 가장 큰 조언자들이기도 했다.)

물론 가족들은 클래식과 대중가요라는 음악 분야가 재 각각 갖고 있는 특징이 크게 다르기 때문에 테너 출신 박현빈의 음악적 전향을 한때 걱정하기도 했었다. 하지만 그는 끈질긴 연습으로 성인가요 고유의 바이브레이션과 꺾임을 능수능란하게 구사하는 기술을 연마할 수 있었다. 가족들도 결국 그의 트로트 가수 전향을 찬성했다고 한다. 어찌 보면 가족들이 축구 국가대표 기술위원회의 역할을 했다고 할 수 있다. 경영학적 측면에서는 컨설턴트 혹은 자문위원(Advisor)의 역할이었던 것이다.

이후 그는 유명작곡가 정의송의 오디션에 합격, 2년여간의 힘든 연습생 생활을 하기 시작했다. 그 과정을 통해 좀 더 준비된 가수로서의 모습을 갖추기 시작한 것. 정의송씨는 그를 대중 아티스트로 키우기 위한 트레이너 즉, 멘토의 역할을 했다. 하지만 그것이 다가 아니었다.


그를 스타로 키워낼 훌륭한 프로듀서가 필요했던 것. 정씨는 그를 장윤정이 소속된 인우프로덕션으로 안내했다. 바로 2차 관문이었다. 인우 프로덕션은 탁월한 기획력과 홍보력을 갖고 있는 '트로계의 SM'이었다. 마침내 그는 갈고 닦은 실력을 발휘해 수백 대 일의 경쟁을 뚫고 오디션을 통과했다. 마침내 '최종 1인'.

박현빈은 무명의 장윤정을 신세대 톱트로트 가수로 키워낸 '트로트 가수 양성 전문 기획사' 인우프로덕션의 홍익선 사장을 만났기에 더욱 큰 의미가 있었다. 박현빈 역시 신세대 남자 트로트 가수를 꿈꾸는 청년이었기 때문이다. 멘토와 자문위원 그리고 트로트 가수 양성 시스템을 갖춘 기업의 홍익선사장과의 만남은 그를 트로트 가수로 만들어준 '중추적 조직'이 되었다.

▶'문화 컨설턴트' 전현정의 한마디 (현대캐피탈 마케팅기획팀)
신규 사업을 검토하는 데 있어 기업 내부의 전문가와 시스템의 활용에 머무르지 않고 외부 전문가의 자문을 구함으로써 검토의 신뢰도와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얻는 방식을 경영학에서는 ‘오픈 비즈니스 모델(Open Business Model)’이라고 부른다. 박현빈에게 있어 내부 전문가는 유명 작곡가가, 시스템의 역할은 기획사가, 그리고 외부 조언자의 역할은 가족들이 맡아 준 경우다. 이를 통해 그는 성공적인 데뷔를 위한 조직을 이미 갖추었던 것이다.

ght:bold;">[월드컵가수 박현빈⑧]는 6월10일 오전 10시에 아시아경제신문(asiae.co.kr)과 스투닷컴(stoo.com)에서 이어집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황용희 기자 hee21@
<ⓒ아시아경제 & 스투닷컴(stoo.com)이 만드는 온오프라인 연예뉴스>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