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반포천에 청둥오리 돌아왔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초구, 지난해 4월부터 사업비 46억원 들여 반포천 복원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반포천이 우리 품으로 돌아왔어요. 예전엔 코를 찌르는 악취 때문에 근처에 가는 것조차 꺼려졌는데 이젠 산책하며 졸졸졸 흘러가는 물소리도 듣고 찌르르르 벌레들 우는 소리도 듣고 살아 숨쉬는 자연을 느낄 수 있게 됐어요”

아파트 즐비한 반포동을 동서로 가로질러 한강으로 흐르는 도심형 하천 ‘반포천’이 악취와 해충의 원산지라는 오명을 벗고 꽃향기 가득한 생태하천으로 복원됐다.
서초구(구청장 박성중)는 지난해 4월부터 총사업비 46억원을 투입해 서울성모병원 사거리에서 한강합류부에 이르는 반포천 총 2.77Km 구간을 자연생태하천으로 복원하는 반포천 업그레이드 사업을 최근 완료했다고 밝혔다.

우선 수해 예방, 악취 저감을 위해 하천바닥을 정비하고 곳곳에 여울을 설치했으며 상류부는 기존 3~5m에서 7~12m로, 하류부는 5~10m에서 12~18m로 하천 폭을 넓혔다.

곳곳에 징검다리를 놓고 반포천 하부에는 점토블록이 깔린 1600㎡넓이의 휴게광장도 조성해 주민들이 잠시 쉬어갈 수 있도록 했다.

반포종합운동장에서 한강합류부까지 반포천변 1.4km에 걸쳐 한강공원으로 이어지는 폭 4m 자전거전용도로와 폭 2m 산책로를 각각 조성했다.
또 하천변에는 물억새 수크령 노루오줌 등 각종 수생식물과 야생화를 심어 반포천을 따라 걸으며 아름다운 경관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시민들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팔래스호텔과 반포종합운동장앞 2곳에 진출입계단을 설치했으며 자전거 하이킹을 즐길 수 있도록 이수교옆 허밍웨이(콧노래길)에서 반포천 자전거도로로 직접 진입이 가능한 램프도 설치됐다.

지난 주말 반포천을 찾은 김생연씨(30, 잠원동)는 “주변에 운동할 곳이 마땅치 않아 헬스클럽을 다녔는데 반포천을 따라 만들어진 산책로 덕분에 이제 자연 속에서 건강을 지킬 수 있게 돼 너무 좋다”며 즐거워했다.

정종규 재난치수과장은 “하천호안과 수변공간이 자연형으로 정비되고, 자전거도로와 산책로도 설치되면서 그동안 버려져 있던 천변이 주민들이 산책과 휴식을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탈바꿈했다”면서 “보다 맑고 깨끗해진 반포천이 바람길 역할을 하게 돼 미세먼지와 유해가스 농도 등 주변 대기질이 정화되고 한여름 도시열섬현상도 다소 완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서초구는 반포천의 고질적인 문제인 악취를 제거하고 꽃향기 솔솔 나는 하천으로 조성하기 위해 경부고속도로에서 팔래스호텔에 이르는 1.8km 반포천 복개구간을 대상으로 차집관로 설치공사를 진행하는 등 다양한 냄새저감사업도 함께 펼치고 있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무료로 종목 상담 받아보세요

박종일 기자 dream@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