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민주, 천안함 '북풍'으로 이어지나 '고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달중 기자] 민주당이 천안함 사고원인 규명에 따른 향후 정국 대응 방안을 놓고 고민에 빠졌다. 당분간 애도 분위기를 이어갈 방침이지만 사고 원인에 따라 정권이 '북풍'으로 몰아갈 경우 지방선거에 미칠 파장을 예의 주시하고 있다.

민주당은 천안함 함미 인양 후 실종 장병들이 시신으로 발견되자 "비통한 일"이라며 검은 리본을 달고 애도를 표했다. 비록 지방선거가 목전에 있지만 대규모 행사를 미루고 꼭 필요한 행사만 진행키로 했다.
그러나 16일 민군 합동조사단이 천안함 사고원인을 '외부에 의한 충격'으로 잠정결론을 내리자 민주당은 발언 수위와 방향을 수정하는 등 민감한 반응을 보였다.

정세균 대표는 "원인규명과 관련해 예단하지 않고 당의 책무를 다해갈 것"이라고 밝혔다. 당 관계자는 "진상규명에 우선을 두면서 섣부른 결론으로 역풍을 맞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라며 설명했다.

당내 반응도 엇갈린다. 이강래 원내대표는 합동조사단의 발표 이후 열린 의원총회에서 "그동안 이런 저런 설이 많았지만 외부 충격 쪽으로 모아지고 있고, 남은 것은 기뢰냐 어뢰냐만 남았는데, 기뢰보다는 어뢰일 가능성이 더 큰 것 같다"고 했다.
이 원내대표가 말한 어뢰는 그동안 북한 공격설에서 나온 사고 원인 중 하나로 민주당은 그 가능성을 부인해 왔다.

이 원내대표가 "어뢰라고 한다면 발사체가 과연 어디인가가 핵심일 텐데, 이 부분에 관련해서는 신중한 입장에서 문제를 봐야 한다"며 "쉽게 예단하지 말고 기다리면서 정확하게 상황을 정리하고 원인을 규명할 수 있는 조건을 만들어 한 점 의심 없이 받아들일 수 있도록 노력하자"고 말한 것도 북한 공격설에 대한 가능성을 부인했던 것과 다른 태도다.

민주당의 이같은 반응은 천안함 사고 원인에 따른 여권의 '북풍' 정국 조성 가능성 때문이다. 북한의 개입으로 최종 결론이 나올 경우 보수층의 결집으로 지방선거에서 야권의 '정권 심판론'이 부상하지 못하고 수면 아래고 가라앉을 수 있다.

당 핵심 관계자는 "생존자 면담도 차단된 상태에서 야당의 정보수집은 극히 제한적"이라며 "국회에서 본격적인 진상조사 활동이 시작되면 민주당이 적극적인 대응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여권의 북풍 정국 조성 가능성이 있지만, 보수정권의 안보 공백에 대한 책임론 또한 피해갈 수 없다"며 "정부 여당의 안보 공백 책임은 정권 심판론과 맞물릴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3개월 연속 100% 수익 초과 달성!

김달중 기자 dal@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