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다시 통한 김쌍수 리더십...해외매출 27兆 달성 성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UAE와 한국 간에는 70년간 형제 관계가 맺어졌다"

400억달러 규모의 아랍에미리트(UAE) 원전수주에 성공한 김쌍수 한국전력 사장은 29일 귀국하자 마자 서울 삼성동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주요 언론사 경제부장과 가진 기자 간담회에서 이같은 소감을 밝혔다.
김 사장은 "10년간의 건설기간과 그뒤 60년의 운영기간이 있다"면서 "이제 중요한 것은 정확하게 납기를 맞추고 신뢰성과 안정성을 높이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사장은 이어 "앞으로 원전 인력교류, 교육훈련, 기자재 인프라를 구축할 것"이라면서 "10년뒤 걸프협력회의(GCC) 국각 원전을 도입할 경우 UAE가 기자재를 공급하는 서브단지가 될 것이라는 게 꿈이자 비전"이라고 말했다.

김 사장은 지난해 12월 UAE 원전 수주를 준비하고, 올해를 원전수출 원년으로 선포하면서 원전수출에 총력을 기울여왔다.
지난 5월 한전이 입찰자격을 얻자마자 삼성동 본사 지하 1층에 '워룸(War roomㆍ전략실)'을 만들고, 컨소시엄참여사 실무진으로 UAE원전 전담반을 가동했다. 7월 말에는 여름휴가를 반납하고 UAE로 날아갔다. 10월 국정감사 기간에도 UAE 방문했다.
그 사이 한국을 방문한 ENEC 하마디 사장과 조사단도 일일이 만나 한국형 원전의 우수성을 설득했다. 지난 26일 이명박 대통령의 UAE방문때도 또 UAE를 찾았다.

그는 모두 다섯 번이나 UAE를 방문했다.변준연 해외사업본부장은 무려 17번이나 직접 찾아갔다. 김사장은 "11개월간 밤낮없이 총력전을 펼친 게 큰 힘이 됐다"고 소회했다.

김 사장은 특히 "안전성과 원자력 발전의 모든 분야에서 약속을 지키고 아닌 것은 아니다고 말하는 한편,납기를 지켜 신뢰를 얻고자 노력했다"고 덧붙였다.

김 사장은 새해에는 UAE원전 사업을 본격화하는 한편 요르단 터키 우크라이나 핀란드 등 유력한 제 2의 수출국을 대상으로 원전수출 행보를 이어간다. 김 사장은 오는 2020년 한전의 해외매출을 전체 매출(85조원 760억달러)의 32%인 27조원(250억달러)를 달성하겠다고 선언한바 있다.

한전 관계자는 "2020년까지 UAE원전 직접수출액만 200억달러, 제 2, 제 3의 수주가 이루어지면 김 사장의 27조원 약속 달성은 무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경호 기자 gungho@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