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중국 마늘값 폭등..현대판 '튤립 투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민서 기자] 중국에 마늘 투기 열풍이 불고 있다. 16세기 네덜란드의 튤립 투기가 최근 중국 마늘 농장에 불어닥친 것.

 25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는 현재 중국 베이징 등의 대도시에서 마늘 가격이 올 3월에 비해 15배 이상 뛰었다고 전했다. 중국 상무부의 보고서에 따르면 마늘 1킬로그램의 평균 가격은 6.14위안으로, 이는 3월 대비 286% 급등한 것이다. 신종플루와 생산 부족이 가격 상승을 부채질한 측면이 있지만 수급만으로는 천정부지로 오르는 마늘 가격을 충분히 설명할 수 없다는 지적이다.
 중국의 마늘 값 폭등은 16세기에 네덜란드에서 발생했던 튤립 투기와 같은 고전적인 투기현상에 의한 것이라는 지적이다. 모건스탠리의 제리 로우 중국 투자전략가는 부동산이나 주식 투자로 충분한 유동성을 확보한 투기세력들이 마늘 등과 같은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시장에 침투해 가격 상승을 부채질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마늘 저장고, 충분한 현금, 트럭 몇 대 만 있으면 된다"며 "마늘을 확보한 다음 가격을 매겨, 이 창고에서 저 창고로 마늘을 옮겨놓기만 해도 돈을 벌 수 있을 것"이라 전했다.

 투기세력들은 생산 부족으로 향후 마늘 가격이 더 오를 것으로 보고 있다. 작년 글로벌 경제위기를 겪으면서 마늘 가격이 떨어지자 마늘 재배농가들이 생산을 크게 줄인 것. 중국에서만 지난 해 총 마늘 재배면적이 50% 가량 줄어들었다.
 반면 신종 인플루엔자의 확산으로 마늘을 찾는 사람들은 크게 늘어났다. 마늘이 신종플루에 대한 면역력을 높여준다는 인식이 퍼지게 된 것이다. 중국 항저우의 한 고등학교에서는 200킬로그램의 마늘을 사서 점심시간 마다 학생들에게 먹이고 있다고 차이나 데일리가 보도했다.

 외국에서 중국산 마늘을 찾는 수요도 늘어나고 있다. 상하이에서 노점상을 운영하는 장 웨이동씨는 "신종플루로 중국 마늘을 수입하는 나라들이 많아져 국내에서의 마늘 공급이 더 악화된 상황"이라 밝혔다.

 중국의 마늘값 폭등이 미국 마늘 재배농가에는 희소식이 될 것이란 분석도 나오고 있다. 몇 년 동안 미국 마늘 농가들이 값싼 중국산 마늘로 인해 피해를 봤기 때문이다.

 한편 중국은 세계 최대 마늘생산국이며, 아르헨티나와 스페인 등이 뒤를 잇는다.


조민서 기자 summer@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조민서 기자 summer@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고대병원,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 찾아 10만원 벌었다"… 소셜미디어 대란 일으킨 이 챌린지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