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보금자리주택, 수요자맞춤형으로 공급해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규인 아주대교수, 보금자리주택정책 방향 및 차별화 전략제시

보금자리주택이 다양한 계층을 포용할 수 있는 수요자맞춤형으로 공급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규인 아주대 교수는 최근 경기도시공사가 개최한 ‘부동산·주거환경 포럼’에서 ‘보금자리주택의 새로운 계획기준’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이같이 주장하고 보금자리주택정책의 차별화 전략을 제시했다.
이교수는 보금자리주택 차별화전략으로 다양한 계층을 포용할 수 있는 수요자 맞춤형 주택공급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교수는 또 ▲대중교통 중심의 컴팩트 도시구조 형성 ▲직주근접의 자족시설 도입 ▲저탄소 녹색설계기법을 적용한 복합 커뮤니티 계획 ▲차별화된 디자인을 고려한 참여형 계획 시스템 등도 제시했다.

특히 이 교수는 일자리 창출효과를 거둘 수 있는 커뮤니티기업 유치방안과 다양한 소득계층과 연령들이 어울려 살 수 있는 사회적 혼합에 대한 계획기준을 제시했다.
또 사전예약제를 통해 사용자의 의견을 보금자리주택에 적극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맞춤형 주택시스템을 적극적으로 도입할 것을 강조했다.

이 교수는 “디자인 차별화를 위해서는 유명건축가의 참여를 통해 보다 적극적인 맞춤형 계획기준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국토연구원 손경환 본부장은 “보금자리주택 정책에서 설정하고 있는 목표계층에 대한 이해와 요구조건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며 계획기준은 이러한 목표에 맞게 설정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보금자리주택에서 사회적 혼합의 문제는 향후 사회문제로 발전될 가능성이 큰 만큼 심도 있는 연구를 통해 기준이 만들어져야 함을 강조했다.

이종권 주택도시연구원 연구위원은 “저탄소 친환경 도시건설을 위한 계획기준은 주택가격을 상승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으므로 탄력적인 기준적용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경기도시공사 박명원 사업 1본부장은 “보금자리주택이 추구하고 있는 대중교통중심의 주거단지 조성을 위해서는 수요를 고려한 주거단지 규모설정이 중요하고 교육시설에 대한 기준도 보금자리주택을 위한 계획기준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김정수 기자 kjs@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