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시딘과 마데카솔이 양분하고 있는 연고제 시장은 연간 400억원 규모다. 후시딘이 130억원 정도로 독보적 1위다. 마데카솔은 60억원 정도 팔린다. 시장점유율은 후시딘 59%, 마데카솔 28% 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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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3년 발매된 복합마데카솔은 항생제, 스테로이드, 식물성분 등 3가지 복합제였는데, 새 제품은 이 중 스테로이드 성분을 제거했다. 동국제약 관계자는 "마데카솔케어는 단순 항생제와 달리 자연친화적인 식물성분이 함유돼 근본적인 상처치료가 가능한 게 특징"이라고 강조했다. 항생제 단일 성분으로 구성된 후시딘을 빗댄 말이다.
그러면서 "웰빙 상처치료제로서 피부가 연약한 영아, 유아에도 안심하고 쓸 수 있다"고 강조했다. 동국제약이 강조하는 식물성분이란 '센텔라아시아티카'를 말하는데, 마다가스카르 섬 일대에서 자생하는 식물의 이름이다. 새살을 돋게 하는 성분이 들어있다. 결국 마데카솔케어는 항생제로 감염을 막아주고 식물성분으로 살이 돋게 해주는 약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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때문에 1위 제품인 후시딘측은 마데카솔의 반격에 위협감을 느끼지 않는 분위기다. 동화약품 관계자는 "점유율이 워낙 차이나고, 내부적으로 후시딘의 인지도는 안정기에 돌입했다고 자신한다"며 "제품 다각화 등 기존 전략도 수정없이 진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제품 다각화란 '후시딘'이란 브랜드 인지도를 활용해 상처치료 전반에 걸친 '전문 제품군'을 형성하겠다는 의미다. 구체적으로 어떤 제품들을 출시할 예정이냐는 질문에는 "밝힐 수 없다"며 민감한 반응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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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범수 기자 answer@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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