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부, 北 우라늄 강력 비판…각국 성명 잇따르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안 채택 후 북한의 급작스런 핵무기화 성명에 대해 각 국이 다소 당황하는 가운데 한국 정부가 첫 공식입장을 발표했다. 중국과 러시아, 미국, 일본 등도 조만간 정부 입장을 밝힐 것으로 보인다.

우리 정부는 13일 북한의 우라늄 농축 작업 착수 등을 밝힌 성명에 대해 "국제 사회의 결연한 의지에 정면 도전하겠다는 것으로 결코 용납될 수 없다"고 강력히 비난했다.

북한은 유엔의 대북제재 결의 후 14시간만인 13일 오후 ▲우라늄 농축 작업 착수 ▲플루토늄의 전략 무기화 ▲봉쇄시 군사적 대응 등을 담은 강력한 성명을 내놓았다.

문태영 외교통상부 대변인은 "북한이 모든 핵무기 프로그램을 폐기하고 조속히 6자회담에 복귀해 진정한 비핵화를 이뤄나갈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며 "북한의 계속적인 위협과 도발에 대해 단호하고 일관되게 대응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과 러시아는 북한의 성명에 대해 촉각을 곤두세우며 사태를 예의주시하고 있으나 아직 공식 성명을 내놓지는 않고 있다.

중국 외교부는 대북 제재 결의 채택 직후 "안보리 결의안을 지지한다"며 "각 당사국이 냉정하고 절제된 태도로 사태를 악화시키는 행동을 중단할 것을 강력히 호소한다"고 밝힌 바 있다.

러시아의 경우 외무부의 공식반응은 아직 나오지 않은 가운데 북한의 즉각적이고도 강력한 반발에 당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타르타스 통신 등 러시아 언론은 북한의 성명이 대북 결의안 채택과정에서 보여준 미국에 대한 반감을 적나라하게 드러낸 것으로 분석했다.

일본은 다음주중 대북의 추가제재를 결정하는 등 행동을 통한 압박에 나설 가능성도 높다.

교토통신은 이날 정부 소식통을 인용해 "일본 정부가 이르면 16일께 대북 추가제재를 결정할 것"이라며 "대북 수출입 전면 금지 등을 담은 의회의 추가 제재 승인도 무난할 전망"이라고 밝혔다.

이가운데 북한이 이번 사태가 북미대결임을 분명히 한 만큼 미국의 대응이 가장 주목되고 있다. 14일 새벽(한국시간) 미국 정부의 북한 성명에 대한 공식적인 반응이 나올지도 관심사다.

일단 미국 정부는 유엔 결의안 채택과 함께 대북압박을 계속하면서 핵무기와 미사일 개발에 들어가는 자금을 막는데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북한을 포함한 6자회담이나 양자회담 등은 열어놓고 있어 북한이 선택하라는 입장이지만 북한의 강력한 성명 발표 등을 고려하면 쉽게 성사되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이에 따라 당분간 북미간의 치열한 기싸움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김재은 기자 aladin@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