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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포트 제목이 '톡톡' 튀어야 읽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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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권사 리서치센터가 발간하는 분석보고서의 이례적 제목이 눈길을 끌고 있다.

최근 증시가 되살아나면서 리포트가 봇물 터지듯 쏟아지는 가운데 정보 수용자를 현혹할 수 있는 이른바 '낚시성' 제목이 기승을 부리고 있다.

증권사들은 눈에 띄는 특정 단어를 선택하거나 선정적 혹은 유행어에 빗댄 제목이 가독성이 높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14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삼성증권은 최근 '대한민국 히든 챔피언'이라는 보고서를 발표했고, 이트레이드증권은 '외국인이 고생이 많다...전망은?'을, 동부증권은 '증권업종-여름, 잔치는 시작됐다' 는 등의 눈에 띄는 제목의 투자전략 또는 업종 보고서를 내놨다.

이외에도 '볼록렌즈와 오목렌즈'(삼성증권), '알레르기의 계절, 체질 개선이 정답이다'(우리투자증권), '하이닉스-이제 더 좋아지는 일만 남았다'(IBK투자증권), '지금은 머리와 논리보다는 가슴이나 느낌을 따르고 싶다'(대우증권), '대우조선해양-친구 따라 강남 간다'(한화증권), '유통-달도 차면 기운다'(동부증권), '한진중공업-땅 짚고 헤엄치기'(하이투자증권) 등이 발간됐다.

이들 보고서 중 상당수는 증권정보 제공업체 FN가이드가 선정한 조회수 20위권에 포함됐다.

증권사들이 이달 들어 내놓은 리포트수는 총 2640여개. 투자자들의 호기심을 유발할 수 있는 자극적 제목의 리포트일수록 가독성이 뛰어났다는 분석이다.

FN가이드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일반적으로 제목과 애널리스트 이름을 가장 먼저 보고서 살펴볼 리포트를 고르는 경향이 있는 건 사실"이라며 "이름을 날리는 애널이거나 궁금증을 자아내는 제목일수록 조회수가 많은 경향이 있다"고 설명했다.
 
모 공중파 개그 프로그램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코너 유행어를 빗대 '외국인이 고생이 많다...전망은?' 제하의 리포트를 낸 민상일 이트레이드증권 투자전략팀장은 "시의적절하고 반짝이는 참신한 아이디어 차원에서 행한 것"이라며 "제목은 물론 보다 좋은 내용을 담아 좋은 정보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모 증권사 법인영업팀 관계자는 "기관이나 펀드매니저들을 상대로 영업을 할 때에도 한 눈에 관심을 끌게 하는 제목의 리포트가 가독성이 뛰어난 편"이라며 "물론 알찬 정보와 분석 내용을 담아야 금상첨화의 리포트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혜원 기자 kimhy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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