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삼성-LGD, LCD 치킨게임 '기선제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LCD업체들이 잇따라 증설에 나서면서 D램에 이어 LCD(액정표시장치)업계에도 치킨게임의 전운(戰雲)이 감도는 가운데 삼성전자LG디스플레이(LGD) 등 국내 LCD 업체들의 시장 점유율이 2분기 연속 50%를 돌파하면서 '초반 기선제압'에 성공했다.
 
삼성전자와 하이닉스가 살아남았던 D램 치킨게임이 그랬듯, 이번에도 세계 1,2위를 달리고 있는 국내 빅2 업체가 초반부터 대만과 일본 업체들을 멀찌감치 따돌리면서 일단 치킨게임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게 됐다는 평가다.

7일 시장조사기관인 디스플레이서치에 따르면 올 1분기 삼성전자와 LGD는 대형 LCD 시장에서 각각 28억8100만달러, 25억4200만달러의 매출을 올려 업계 전체 매출 중 각각 28.7%, 25.4%를 차지했다.

삼성전자와 LGD는 지난해 4분기에도 각각 35억200만달러, 29억7300만달러의 매출을 기록, 전체 대형 LCD 시장 매출의 29.1%, 24.7%를 차지한 바 있다.
 
삼성전자와 LGD는 대형 LCD 출하량에서도 각각 올 1분기 2412만4000대(26.4%), 2356만8000대(25.8%)를 기록하며 지난해 4분기에 이어 2분기 연속 출하량 점유율 50%를 넘어섰다.

출하량 기준 양사 점유율 52.2%는 애초 업계가 예상했던 올해 평균 점유율 46.5%를 5%포인트 이상 웃도는 수치다. 이에 반해 AUO와 CPT 등 대만 업체와 일본 샤프의 올 1분기 출하량 점유율은 4분기보다 각각 2%포인트 가량 줄었다.

한편, 전세계 LCD패널 업체들은 올 들어 잇달아 설비를 증설하고, 생산량을 증가시키면서 3분기 이후 '치킨게임'이 도래할 것이란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LGD는 8세대 라인 가동과 두번째 6세대 LCD공장 준공으로 패널 생산능력을 30% 이상 확대했다. 삼성전자도 6월 중 탕정 LCD 사업장의 8세대 2라인 생산 설비를 가동할 예정이다.

이밖에 대만 AUO는 2분기 중 8세대 라인 가동을 시작하고, 샤프도 하반기 10세대 라인을 예정대로 신설할 것으로 전해지는 등 치열한 생산 경쟁에 돌입하면서 '공급과잉에 따른 출혈 경쟁'이 예고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대만업체들의 경우 생산능력을 늘려봤자 1만장 안팎 수준에 그치게 될 것"이라면서 "아직 LCD산업이 성숙기에 접어들지 못한 '성장기 산업'인 데다, 철저하게 시장 규모를 예측한 뒤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투자를 하고 있기 때문에 '치킨게임'을 논하기엔 이르다"고 말했다.

◇용어설명
▲치킨게임= 어느 한 쪽이 포기하지 않을 경우 출형경쟁을 지속해 모두 파국으로 치닫게 된다는 게임이론

윤종성 기자 jsyoon@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