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선 CJ 홈쇼핑 대표, 숙명여대 강연회
이해선 CJ홈쇼핑 대표는 5일 숙명여대 젬마홀에서 진행된 '마케팅 대전환' 강연회에 참가해 '신상품의 성공방정식'을 주제로 강연했다.
이 대표는 "스피드가 중요했던 2.0시대가 가고 이제는 3.0의 시대가 왔다"며 "3.0 시대에는 민첩한 행동으로 적절한 타이밍을 잡고 전략적 직관을 통해 혁신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회사가 생각하는 것과 고객이 생각하는 것이 다르다. 고객을 안다고 할 때 실패하는 반면 고객을 알려고 할 때 성공한다"고 지적하며 "나처럼 안 좋은 제품 흉보고 다니는 사람이 있으면 그 회사는 망한다"고 독특한 유머감각을 내보이기도 했다.
이 대표는 ▲고객으로부터 배우기 ▲듣고 관찰하기 ▲고객과 관계 강화하기 등 고객관계가 중요하다며 '도토리에서 나무를 볼 수 있는 창의력'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또 이 대표는 "전세계적인 경기 불황으로 인해 새로운 경영 환경이 다가왔고 이 때야말로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라고 강조했다.
CJ홈쇼핑에 대해 그는 "홈쇼핑에도 '재미'요소를 강화하고 새로운 시도를 해야 한다"며 "4월에 방송인 박경림을 섭외하고 기내식인 도시락처럼 홈쇼핑에서도 도시락을 판매하는 새로운 시도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지난해 홈쇼핑에서 벤츠를 팔며 400여명의 고객을 확보할 수 있었다"며 "올해 더욱 VIP마케팅을 강화해서 500클럽을 만들어 입소문 마케팅을 펼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CJ홈쇼핑은 2월1일부터 미래 성장동력 발굴과 온라인사업의 독창성(initiative) 확보, 글로벌 사업 가속화를 위해 이 대표를 선임하고 차별적 경쟁력을 확보에 나섰다.
이날 대표이사 취임 이후 일주일도 되지 않았지만 이 대표는 이 날 1998년부터 아모레퍼시픽에서 마케팅을 담당하며 익힌 전문 지식과 경험을 토대로 예정된 강연시간을 10여분 넘기면서까지 강연했다.
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