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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비스 '뒤에서 쾅' 추돌 사고 방지 신기술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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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방 차량 접근 시 센서를 활용해 차량 스스로 위험 상황을 벗어나는 능동 제어 기술이 곧 시장에 나온다.

현대모비스는 뒤 차량이 위협적으로 초근접 주행을 할 경우 경고 후 차량 스스로 안전거리를 확보하는 후방 안전 제어 기술을 개발했다고 11일 밝혔다.

차량의 후측방 레이더, 전방 카메라 등 센서와 주행 제어 기술을 연동한 신기술로, 2022년 진행된 '현대차그룹 아이디어 공모전'에서 최우수상을 받은 기술 과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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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방 추돌 위험 시 경고 후 안전거리 확보
전방 카메라 등 센서에 주행제어 기술 연동

후방 차량 접근 시 센서를 활용해 차량 스스로 위험 상황을 벗어나는 능동 제어 기술이 곧 시장에 나온다. 빠르게 달려오거나 졸음운전 등으로 부주의한 후방 차량의 움직임을 예측한 방어 운전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현대모비스 후방 안전제어 기술 작동 과정. 현대모비스 제공

현대모비스 후방 안전제어 기술 작동 과정. 현대모비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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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비스는 뒤 차량이 위협적으로 초근접 주행을 할 경우 경고 후 차량 스스로 안전거리를 확보하는 후방 안전 제어 기술을 개발했다고 11일 밝혔다.

차량의 후측방 레이더, 전방 카메라 등 센서와 주행 제어 기술을 연동한 신기술로, 2022년 진행된 '현대차그룹 아이디어 공모전'에서 최우수상을 받은 기술 과제다. 이후 약 1년간 본 프로젝트에 돌입해 양산 가능 수준의 기술로 개발했다.


이 기술은 운전자가 고속도로에서 스마트크루즈컨트롤(SCC) 기능을 이용해 주행할 때 작동한다. 뒤 차량이 약 10m 이내의 초근접 주행을 할 경우 이를 센서로 인식해 먼저 '삐이~' 하는 소리나 클러스터 등에 시각적 경고 표시를 전달한다. 일정 시간이 지나도 상황이 변하지 않으면 차량은 스스로 속도를 높여 안전거리를 확보한다. 이때 차량 뒤 범퍼 양쪽에 달린 후측방 레이더는 뒤 차량의 움직임을 감지하고, 전방 카메라는 진행 경로 차선과 전방 차량을 인식해 안전한 가속을 돕는다.


현대모비스는 차량 스스로 앞차와 뒤차의 간격을 조정해 위험 상황을 차량 회피(자율 제어)할 수 있는 수준으로 기술 경쟁력을 끌어올렸다고 설명했다. 기존 완성차 브랜드에서 양산 적용 중인 안전 기술은 후방 추돌 위험시 경고하고, 사고 시 충격에 대비해 벨트의 조임 강도 등을 조절하는 방식이다.

현대모비스는 자율 제어 범위를 더욱 확장할 방침이다. 현재 차량 스스로 속도를 높이는 가속 제어 기능에 더해 자동으로 차선을 변경해 위험 상황을 벗어나는 기능도 개발하고 있다. 정수경 현대모비스 전장BU장(부사장)은 "주행 중 전방 안전은 물론 후방 차량으로 인한 위험 상황도 스마트하게 대처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해 모빌리티 사용자의 안전을 적극적으로 보호하겠다"고 말했다.





노경조 기자 felizkj@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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