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익 5146억원…엔씨·넷마블 추월
20년 인기 '크로스파이어'로 호실적
작년 출시된 '로드나인'도 실적 견인
스마일게이트가 지난해 5000억원이 넘는 영업이익을 거두며 신흥 강자로 도약하고 있다. 비상장사임에도 엔씨소프트 · 넷마블 같은 대형 게임사를 추월하면서 국내 게임 업계가 'NKS'(넥슨· 크래프톤 ·스마일게이트) 3강 체제로 재편될 가능성이 커졌다.
14일 스마일게이트 그룹 지주사 스마일게이트홀딩스는 연결감사보고서를 내고 지난해 영업이익이 5146억원으로 전년 대비 4.9% 늘었다고 밝혔다. 같은 기간 매출은 1조5222억원으로 10.2% 증가했다.
이는 넥슨과 함께 '3N'을 형성하던 엔씨소프트·넷마블 실적을 뛰어넘는 값이다. 엔씨소프트는 지난해 연결기준 영업손실이 1092억원으로 전년(영업이익 1373억원)과 비교해 적자로 전환했다고 공시한 바 있다. 1998년 이후 처음으로 적자를 기록한 것이다. 넷마블은 2년 연속 적자 흐름을 끊고 지난해 흑자 전환했지만 영업이익은 2156억원에 그쳤다.
스마일게이트 실적의 핵심 동력은 약 20년간 캐시카우 역할을 해온 1인칭 슈팅게임(FPS) 게임 '크로스파이어'다. 중국에서 '국민게임'으로 불릴 정도로 크게 흥행했고 지금도 중국을 비롯한 베트남·브라질 등지에서 인기가 뜨겁다. 자체 이(e)스포츠 대회인 '크로스파이어 스타즈(CFS)'에는 전 세계 34개의 1군 프로팀이 참여하기도 한다. 이에 크로스파이어 개발·운영사 스마일게이트엔터테인먼트는 전년 대비 매출이 7.6% 성장한 7181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그룹 전체 매출의 47.2%에 이른다.
지난해 7월 출시된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로드나인'도 호실적을 견인했다. 이 게임은 출시 직후 구글 플레이·애플 앱스토어 모두에서 매출 1위를 달성한 바 있다. 모바일 시장 조사업체 센서타워에 따르면 로드나인은 출시 이후 40일 동안 약 3000만달러(425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MMORPG '로스트아크' 등을 개발·서비스하는 스마일게이트RPG는 전년 대비 9.1% 줄어든 4758억원의 매출을 지난해 기록했다. 벤처캐피털(VC) 기업인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는 매출 194억원을 기록했다.
아울러 스마일게이트홀딩스는 2019년 투자해 지분 34.8%를 보유하고 있던 에듀테크 기업 '아키핀'의 지분을 전량 매각했다고 밝혔다. 독일 법인과 스페인 바르셀로나 소재 법인도 청산, 연결재무제표에서 제외됐다고 설명했다.
전영주 기자 ang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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