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두산로보틱스 IPO 흥행 기대감에 웃는 두 종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공모가 산정 비교기업 삼익THK·라온테크 관심
상장 흥행 조짐…관련주 주가 벌써부터 들썩

두산로보틱스 IPO 흥행 기대감에 웃는 두 종목
AD
원본보기 아이콘
두산로보틱스 IPO 흥행 기대감에 웃는 두 종목 원본보기 아이콘

코스피 상장을 진행하고 있는 협동로봇기업 두산로보틱스의 흥행 기대감이 커지면서 비교기업군으로 선정된 삼익THK 라온테크 의 주가도 들썩이고 있다.


두산로보틱스는 오늘(15일)까지 기관 투자자 대상 수요예측을 진행한다. 공모 희망가액은 2만1000~2만6000원으로 총 공모 예상 금액은 3402억~4212억원이다.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최근 로봇시장이 떠오르면서 두산로보틱스에 대한 평가도 긍정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두산로보틱스 IPO 흥행 기대감에 웃는 두 종목 원본보기 아이콘

이 같은 분위기에 힘입어 두산로보틱스의 공모희망가 산정 때 비교기업군으로 선정된 삼익THK와 라온테크의 주가도 덩달아 오름세를 나타내고 있다. 삼익THK와 라온테크는 두산로보틱스의 증권신고서가 공시된 지난달 23일 이후 전날까지 10%넘는 상승률을 기록했다.


앞서 두산로보틱스는 공모가 산정을 위해 글로벌 비교기업군 모집단 95개사를 선정했다. 이 중에서 협동로봇제조, 로봇 시스템 등의 매출 비중이 큰 기업과 지난해와 올해 상반기 영업이익, 순이익을 모두 기록한 기업들을 추출했다.


마지막으로 비정상적 주가 움직임을 보이지 않은 기업, 거래소로부터 투자유의종목 등으로 지정받지 않은 기업으로 간추려 총 4곳의 비교기업을 정했다. 국내 기업 삼익THK, 라온테크와 일본 기업 화낙(Fanuc), 야스카와전기(Yaskawa Electric) 등이다.

삼익THK는 볼베어링·롤러베어링 제조업과 LM(리니어모션)시스템, 메카트로시스템 등의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이다. 주요 제품인 LM시스템은 고품질, 저가격, 무인화를 통한 생산성 향상을 실현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제품이다. 머시닝센터에서 CNC 선반, 로봇, 반도체 등 광범위한 산업에서 사용된다.


메카트로시스템은 LM가이드와 볼나사를 사용해 고속, 고정도의 위치제어를 실현하는 부품이다. 직교 로봇과 정밀 스테이지, 자체 개발한 리니어 모터, 6측 다관절 로봇 등에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이 사업 부문은 지난해 기준 삼익THK의 매출 비중 약 40%를 차지할 만큼 주력 사업으로 성장했다.


라온테크는 반도체·평판디스플레이(FPD)용 로봇 시스템과 산업용 로봇, 자동화 시스템 제조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이다. 주력 제품은 반도체 이송로봇이다. 이 제품은 전 세계적으로 3개 기업만 생산 가능하다. 최근 북미 중소형 반도체 팹(Fab)의 품질인증을 통과해 제품 공급을 진행한 바 있다. 하반기에는 중국 Fab에 신규 물량 공급도 예상된다. 한유건 KB증권 연구원은 “반도체 관련 비즈니스에서 가장 중요한 국내외 레퍼런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다는 점은 긍정적”이라며 “신제품 7축 신규 반도체 이송로봇 개발도 마무리됨에 따라 해외 매출 기여도를 높여갈 것”으로 전망했다.





장효원 기자 specialjhw@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