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신도림 일대 재건축 사업 본궤도…우성·미성 안전진단 통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준공 32년차 서울 구로구 구로우성 아파트가 재건축 정밀안전진단을 최종 통과했다. 여기에 824가구 규모의 신도림미성 아파트도 나란히 안전진단을 통과하는 등 재건축 정밀안전진단 문턱을 넘은 단지가 연달아 나오면서 신도림 일대 사업 추진에 탄력이 붙는 모습이다.


13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구로구는 지난 8일 구로우성 아파트에 ‘주택재건축 안전진단 결과에 따른 정비계획 입안 결정’을 통보했다. 정비계획 입안 결정은 정비구역 지정 직전 마지막 단계다. 정밀안전진단 단계에서 ‘재건축 가능’으로 결론이 난 셈이다.

구로우성은 2021년 4월 1차 안전진단 때 D등급을 받아 ‘조건부 재건축’ 판정을 받은 바 있다. 이후 지난 1월 정부의 재건축 규제완화로 적정성 검토 단계 의무가 사라지면서 적정성 검토가 불필요해진 것이다.


1985년 준공된 구로우성은 3개 동, 344가구 규모다. 평형은 51~109㎡(전용면적)으로 신도림역에서 500m 이내 거리에 있다. 현대백화점 디큐브시티점, 이마트 신도림점 등 생활 편의시설도 가까이 있다. 용적률은 178%다. 정비업계에선 용적률이 180% 미만이면 재건축 사업성이 있다고 본다.



신도림 일대 재건축 사업 본궤도…우성·미성 안전진단 통과
AD
원본보기 아이콘



일대 다른 재건축 단지도 활기를 띠고 있다. 인근에 위치한 신도림미성아파트도 지난 8일 ‘주택재건축 안전진단 결과에 따른 정비계획 입안 결정’을 통보 받아 재건축을 확정 지었다. 구로구 관계자는 “정비계획 입안은 안전진단 심의가 최종 통과됐음을 뜻한다”며 “정비구역 지정, 조합 설립 등 추후 절차를 진행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1989년 준공된 신도림미성아파트는 지상 최고 13층 6개 동, 824가구 규모다. 2008년 리모델링 사업을 추진했지만 글로벌 금융위기 여파로 사업을 중단됐고, 이후 재건축 연한 30년을 채우면서 재건축 사업 추진에 나서고 있다.


이 단지는 마찬가지로 2021년 3월 1차 안전진단 때 D등급을 받아 ‘조건부 재건축’ 판정을 받은 바 있다. 이후 2차 정밀안전진단인 적정성 검토를 거치면서 지난 8일 최종 통과 판정을 받은 것이다.


이외에도 신도림 일대는 정비사업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신도림 293 재개발 추진위원회는 다음 달 사업시행인가를 앞두고 있다. 신도림 293은 도림천 일대 19만6648㎡ 규모 준공업지역이다. 재개발이 완료되면 지상 최고 42층, 2722가구 규모의 아파트가 들어선다. 또 지상 최고 18층 높이의 지식산업센터 3개 동도 함께 들어선다.





류태민 기자 righ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