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G7 앞두고 日 총리 비서관 동성애 혐오발언…"시대에 뒤떨어진 이야기"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문제 일으킨 비서관 급히 경질
G7·지지율 부진에 황급히 진화나서

[아시아경제 전진영 기자]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성소수자 혐오 발언으로 논란이 된 아라이 마사요시 전 총리 비서관을 전격 경질한 뒤 직접 사과하고, 여당인 자민당에 성소수자(LGBTQ) 이해 증진 법안을 검토하도록 지시했다. 미국과 유럽 등 외신들이 연일 해당 비서관 발언을 보도한 가운데 5월로 예정된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개최와 지지율 문제 등을 의식해 이례적으로 빠른 진화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7일 니혼게이자이신문(니케이)에 따르면 기시다 총리는 전날 당정회의에서 아라이 전 비서관 건에 대해 사과하고, 국제 여론을 의식해 "성소수자 이해 증진 법안 검토를 진행하라"고 모테기 도시미쓰 자민당 간사장에게 지시했다. 모테기 간사장은 이후 자민당 본부에서 하기우다 정조회장 등과 만나 법안 대처를 협의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사건은 지난 3일 발생했다. 아라이 전 비서관은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동성결혼에 대한 질문이 나오자 "마이너스다. 비서관들도 모두 반대하고 있다. 옆집에 살고 싶지도 않다"며 "국가가 동성 결혼을 허용하면 나라를 버리는 사람도 나올 것"이라고 답했다. 해당 발언은 곧바로 일파만파 번지며 논란이 시작됐다.


여론이 급격히 악화되자 기시다 총리는 바로 다음날 아라이 전 비서관을 전격 경질하고 후임을 임명했다. 일본 언론은 이 결정이 이례적으로 빠른 움직임이라고 분석했다. 앞서 내각에서 물러난 사람들의 경우 국회에 출석하도록 해 적어도 소명의 기회를 줬었기 때문이다. 심지어 아라이 전 비서관은 기시다 임기 시작부터 같이 일하며 연설문 작성을 맡았던 인물로, 하루 만에 경질을 단행한 것은 기시다 총리의 강한 의지가 담겼다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기시다 총리가 이처럼 긴급 대처에 나선 이유는 G7 때문으로 풀이된다. 일본은 오는 5월에 열리는 G7 회의의 의장국으로 특히 이번 회의는 기시다 총리의 고향인 히로시마에서 반전과 평화를 주제로 개최된다. 니케이는 “이런 상황에서 나온 성소수자 혐오 발언은 사실상 의장국 체면이 손상되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지난해 G7은 “모든 다양성을 가지는 여성, 성소수자의 정치, 경제, 기타 사회 모든 분야에서의 완전하고 평등하고 의의 있는 참가를 확보한다”는 공동성명을 발표한 바 있다. 하지만 일본은 G7 국가들 중 유일하게 동성결혼 합법화가 되지 않은 나라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아사히신문에 따르면 마쓰노 히로카즈 관방장관은 기시다 총리가 아라이 전 비서관 언행과 관련한 보고를 받은 뒤 "이것은 언어도단"이라고 비판했다.


기시다 정권의 지지율 급락은 더 심해질 전망이다. 가뜩이나 지지율 부진을 겪고 있는 기시다 내각은 이번 사건으로 또다시 지지율 리스크가 발생했다. 실제로 일본 TBS 방송 계열사 JNN이 전날 발표한 여론조사에서 기시다 내각에 반대하는 비율은 전달보다 2.8%포인트 상승한 62.2%로 정권 출범 후 반대 여론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기시다 총리는 지난해 8월 각료 19명 중 14명을 물갈이하는 개각을 단행했으나, 이후로도 통일교 문제, 실언 등으로 계속해서 낙마자가 발생했다. 12월 말 아키바 겐야 전 부흥상이 경질된 지 세 달도 지나지 않아 또 내각 리스크가 발생한 것이다.


기시다 총리가 황급히 대처에 나섰으나 사태가 쉽게 진정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법안 자체에 대해 자민당 내부에서도 반대파가 있으며, 예산 위원회에서는 야당의 공세가 쏟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전날 위원회에서는 야당 의원들이 일제히 퇴장하는 사태도 벌어지기도 했다. 입헌민주당의 아즈미 준 국회 대책위원장은 "G7 의장국 일본만이 동성혼 문제로 완전히 시대에 뒤떨어진 이야기를 하는 것을 전 세계에 보여줬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일본 언론은 국제회의를 앞두고 성평등 지수가 낮은 일본의 현실이 드러날 수 있다는 것에 우려를 표하고 있다. 아사히신문은 "다양성이 요구되는 가운데 일본의 남녀 격차는 정치 분야에서 특히 컸다. 세계경제포럼 젠더 갭 지수에서는 146개국 중 139위"라며 “기시다 정권에서는 수상을 지지하는 8명의 수상 비서관 등 측근 관료의 전원이 남성”이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전진영 기자 jintonic@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