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3000억 들여 세계 최고 국가 바이오파운드리 세운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과기정통부, 29일 산학연 간담회에서 '국가 합성생물학 이니셔티브' 발표
2028년까지 구축 완료해 공공 활용, 각 분야별-지역별 공공 바이오 파운드리도
기존 제조산업 3분의1 이상 대체 전망, "미래 바이오 산업 승패 판가름할 기술"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29일 경기도 수원 광교 소재 CJ블로썸파크를 방문해 연구 시설을 살펴보고 있다. 이 장관은 산학연 전문가 간담회를 갖고 '국가합성생물학이니셔티브'를 발표, 2028년까지 3000억원대를 투자해 세계 최고 수준의 국가 바이오파운드리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제공=과기정통부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29일 경기도 수원 광교 소재 CJ블로썸파크를 방문해 연구 시설을 살펴보고 있다. 이 장관은 산학연 전문가 간담회를 갖고 '국가합성생물학이니셔티브'를 발표, 2028년까지 3000억원대를 투자해 세계 최고 수준의 국가 바이오파운드리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제공=과기정통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정부가 총 3000억원을 들여 세계 최고 수준의 국가 바이오 파운드리(자동화 바이오 연구·제조 시설)를 구축, 차세대 전략 기술로 급부상하고 있는 합성생물학을 집중 육성하기로 했다.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29일 오후 경기 수원 광교 테크노파크에 위치한 CJ블로썸파크를 방문해 관련 산ㆍ학ㆍ연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이같은 내용의 '국가 합성생물학 이니셔티브'를 발표했다. 합성 생물학이란 인공지능(AI), 로봇, 빅데이터 등 자동화 기술을 통해 생명공학 연구ㆍ개발을 보다 빠르고 효율적ㆍ대규모로 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을 말한다. 다국적 제약사 모더나가 메신저 리보핵산(mRNA) 방식 코로나19 백신을 개발하면서 활용해 개발기간을 대폭 단축하는 등 세계적으로 차세대 전략 기술로 급부상하고 있다.

정부는 이같은 합성생물학 연구를 지원하기 위해 핵심 인프라인 바이오 파운드리를 국가 차원에서 세계 최고의 수준으로 건설할 계획이다. 내년까지 예비타당성 조사 등 준비를 거쳐 2024년부터 2028년까지 총 3000억원을 투자할 예정이다. 국가 바이오 파운드리는 기존 바이오 연구 시설에 AI, 로봇 등 디지털 기술을 접목해 연구 개발 속도를 5배 이상 올리도록 하는 한편, 인공 세포 설계ㆍ제작이 가능한 세계 최고 수준의 코어 인프라 구축 및 통합 운용 역량을 확보한다. 분야별 특화 공공 바이오 파운드리도 구축한다. 농식품, 해양, 첨단 신약, 에너지 등 산업별 전문화된 인프라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권역별 공공 바이오 파운드리를 2027년부터 구축, 지역별ㆍ산업별로 활용한다.


바이오 파운드리의 연구 결과를 적극적으로 활용한 바이오 제조 혁신도 추진한다. 바이오헬스, 화학, 환경, 식품, 소재 등 기존 산업들이 바이오 파운드리를 활용해 합성생물학 기반 제조공정으로 전환하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혁신 바이오기업 창업 및 성장 지원, 민간 투자 촉진 등도 계획돼 있다.


지속가능한 생태계 조성을 위해 국내 합성생물학 혁신 거버넌스 구축, 글로벌 협력 파트너십 강화에 나선다. 성장 기반을 갖추기 위해 내년 중에 합성생물학 발전을 위한 법ㆍ제도 개선에도 착수한다. '합성생물학 연구진흥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을 발의해 관련 기관 및 민관간 협력, 인력 양성 등 지속가능한 생태계 조성에 노력한다. 카이스트(KAIST)에 합성생물학 전문대학원을 내년에 신설한다. 바이오와 AI, 공학 융복합 교육 과정 개발ㆍ전문 학과 설립, 이론 교육+현장실습 통합 교육 프로그램 운영 등을 통해 2030년까지 전문 인력 1000을 양성한다. 합성생물학의 6대 전략 분야를 지정해 전담 연구개발(R&D) 프로그램 신설 등 집중 육성할 예정이다.

앞서 정부는 지난 10월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를 개최해 국가전략기술 육성 방안을 발표하면서 12대 전략기술 중 하나로 '첨단바이오' 분야를 선정했으며, 합성생물학을 이 분야 중점 기술로 지목한 바 있다. 이번 이니셔티브는 이에 대한 후속 조치다.


이종호 장관은 "바이오와 디지털 기술의 융합으로 바이오 분야가 직면한 한계를 돌파할 수 있는 바이오 대전환 시대에 합성생물학 기술이 새로운 진화를 이끌어 갈 것"이라며 "국가 합성생물학 이니셔티브가 기술패권경쟁에서 선제적ㆍ전략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이정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