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광주 아파트 붕괴' 내일 타워크레인 해체 여부 결정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작업 중 콘크리트 붕괴, 옹벽 변이 발생으로 지연

갱폼 작업 마무리되면 밤 10시까지 야간 수색 돌입

'광주 아파트 붕괴' 내일 타워크레인 해체 여부 결정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호남취재본부 조형주 기자] 광주광역시 서구 화정아이파크 신축 공사 붕괴 사고 현장의 상층부 수색 안전 확보를 위한 타워크레인 해체 작업이 또다시 연기됐다.


민성우 HDC현대산업개발 안전경영실장은 사고 발생 12일째인 22일 오후 정례 브리핑에서 "갱폼(건물 외벽 작업 시 발판용 케이지 즉, 대형 거푸집) 작업을 하다 3시간가량 지연됐다"며 "작업 중 콘크리트가 붕괴되면서 옹벽에 변이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타워크레인 해체 작업을 맡은 현산은 이날 타워크레인 상단부 조종실·턴테이블·마스터 해체와 갱폼 작업 순으로 진행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크레인 작업자가 갱폼을 먼저 제거하자는 의견을 제시해 작업 변경이 일어났고, 이 과정에서 내부 콘크리트가 붕괴되면서 옹벽 변이가 발생했다.


또 타워크레인 상부층 무게추를 제거하다 쏠림 현상이 발생할 우려가 있어 안정화 작업을 거친 뒤 재개할 방침이다. 이로 인해 작업이 3시간 가량 지연됐다.

타워크레인 해체 과정에서 옹벽 변이가 기준치(4.5㎝)를 초과하거나 위험 전조가 발생할 경우, 해체 작업은 진행하지 않을 것이라는 게 현산 측 설명이다.


이날 타워크레인 해체를 위해 1200톤 이동식 크레인 2대와 크레인 1대 등 총 3대의 크레인이 동원됐다.


붕괴 사고로 인근 주민들이 전부 대피한 금호하이빌 대피명령 해제는 전문가 회의를 통해 위험성이 있다고 판단, 1주일 뒤 안전성이 확보될 때 결정할 방침이다.


구조 대원과 구조견은 야적장에 쌓인 잔해물에 대한 정밀 재수색과 사고 건물 22층을 중심으로 수색 작업을 벌였다.


다만, 갱폼 작업으로 오후 12시부터는 수색이 일시 중지됐다. 갱폼 작업이 마무리되는대로 오후 10시까지 야간 수색 작업을 벌일 예정이다.


타워크레인 해체 작업이 지연됨에 따라 주말(22일~23일) 사이 사고 건물에 대한 긴급안전조치 및 안정화 작업도 연기될 것으로 보여 상층부 정밀 수색은 당초 계획보다 더뎌질 전망이다.


상단부 무게추를 제거하는 도중 톤 단위의 하중을 견디지 못하고 한 쪽으로 기운 것으로 파악됐다.


사고는 지난 11일 오후 3시 46분쯤 아파트 신축 공사 현장에서 201동 건물의 23~38층 외벽 등이 무너져내려 발생했다.


이로 인해 작업자 1명이 사망하고, 5명이 연락 두절됐다. 이들은 붕괴한 건물의 28∼34층에서 창호, 소방설비 공사 등을 맡았던 것으로 추정된다.




호남취재본부 조형주 기자 ives0815@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