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ESG경영 외치지만…대기업 29%만 사내 위원회 설치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021 아시아미래기업포럼'/김현민 기자 kimhyun81@

'2021 아시아미래기업포럼'/김현민 기자 kimhyun81@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흥순 기자] 세계 각국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에 속도를 내고 국내 기업들도 이 흐름에 동참하기 위한 방안을 내놓고 있지만 사내에 실제 ESG 위원회를 설치한 대기업은 30%에도 못 미친다는 분석이 나왔다. 관련 인사들의 전문성도 검증되지 않아 실효성을 높여야 한다는 지적이다.


26일 기업분석연구소 리더스인덱스가 국내 매출 상위 500대 기업 가운데 분기보고서를 제출하는 334개 기업을 분석한 결과, ESG위원회가 설치된 기업은 전체의 29%인 97곳으로 조사됐다. 이 가운데 ESG위원장을 선임한 기업은 69곳으로 전체 조사 대상 기업의 20.6%였다.

업종별로 통신(100%), 상사(83.3%), 철강(75%), 은행(70%) 순으로 ESG 위원회 설치 비중이 높았다. 유럽의 탄소세 부과 등의 여파로 포스코와 현대제철 등 철강업종은 ESG 설치 기업이 12곳 중 9곳에 달했다. 이에 비해 자동차, 부품, 에너지, 조선기계 설비 업종은 ESG 위원회 설치 기업이 30% 이하로 낮았다.


또 ESG 위원과 위원장은 대부분 사외이사가 겸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일부 전문성 논란도 제기된다. 위원장의 이력은 학계 출신이 전체의 32%로 가장 많았고, 관료 출신과 재계 출신이 각각 26%로 뒤를 이었다. 관료 중에는 검찰, 국세청 출신이 10명으로 가장 많았다.


위원장 중 여성위원장 비율은 12%(8명)로 여성등기이사 평균 비중(5%)의 두 배 이상이었다. 기업 오너 중에서는 김범수 카카오 의장과 윤송이 엔씨소프트 최고전략책임자(CSO)가 각각 ESG 위원장을 맡고 있다.

박주근 리더스인덱스 대표는 "지금까지 ESG 위원장의 면면 등으로 비춰볼 때 ESG 위원회가 전문성보다는 사외이사의 연장선상에 있는 조직이 아닌가 의심된다"며 "위원회의 전문성도 부족해 개선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김흥순 기자 spor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