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당정, 설 민생 대책 논의…“안전친화적 명절 분위기 조성” (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김태년 원내대표, 홍남기 경제부총리,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 등 20일 국회에서 열린 고위당정협의회에 참석한 주요 참석자들이 회의 시작에 앞서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윤동주 기자 doso7@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김태년 원내대표, 홍남기 경제부총리,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 등 20일 국회에서 열린 고위당정협의회에 참석한 주요 참석자들이 회의 시작에 앞서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윤동주 기자 doso7@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전진영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기획재정부, 청와대는 20일 오전 고위당정협의를 열고 설 연휴의 방역을 지키면서도 명절로 활력을 회복할 수 있는 안전친화적 설 명절 분위기 조성에 힘쓰기로 했다.


최인호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고위당정협의가 끝난 뒤 브리핑을 통해 “당정은 아직 코로나19 재확산세가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인만큼 방역과 안전친화적 설 명절 분위기 조성에 최우선 방점 둬야한다는 데 동의한다”며 “설 명절을 계기로 코로나19로 지친 국민들이 활력 회복할 수 있도록 정책역량을 집중해야 한다는데 의견을 함께했다”고 전했다.

당정은 지난 추석 때와 마찬가지로 비대면 설 명절 캠페인을 전개해 연휴 기간의 이동을 최소화하기로 했다. 동시에 선별 진료소, 감염병 전담병원 등의 상시 운영을 통해 연휴기간에도 방역체계를 유지할 수 있게 했다.


이어 서민 명절 물가 부담을 줄이도록 16대 성수품을 연휴 전에 집중 공급하고, 전통시장의 어려움을 덜기 위해 1/4분기 지역사랑상품권 발행 규모를 4조에서 4조 5000억원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연휴기간 동안에는 농수산물 등 청탁금지법 선물 허용가액 액수를 10만원에서 20만원으로 상향키로 했다.

또 설맞이 기부 참여 캠페인을 진행, 21년 한시적으로 기부금 세액공제율을 높이는 방안도 추진한다.


이낙연 민주당 대표는 이날 모두발언에서 “추석 때 했던 선물보내기 운동이 이번에도 확산돼 골목상권에 온기가 전파됐으면 좋겠다”면서도 “설 연휴동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조류 인플루엔자가 확산되지 않도록 차단하는게 매우 긴요하다”고 강조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도 명절 귀성으로 발생할 방역 문제를 우려했다. 김 원내대표는 “전국 대 이동이 예상되는 설 명절 연휴는 코로나19 3차 대유행 안정화의 마지막 고비”라며 “백신접종이 본격화되기 전까지 설 명절 방역대책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말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정부는 코로나19로 지친 국민께 민생안정을 위한 디딤돌과 경기회복의 버팀목을 제공하는 절박한 심정으로 대책을 준비했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방역친화적인 국민안전 우선 대응 ▲버팀목자금 등 설맞이 서민생활 안정 지원 ▲근로장려금 명절 전 조기지급 등 경기회복 및 가계 소득기반 확충 ▲일자리와 금융 패키지 지원 네 가지를 역점으로 두고 대책안을 마련했다고 했다.


세부 내용으로 취약계층을 위해 연탄쿠폰을 지급하고, 일자리와 금융 패키지를 지원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명절기간 방역을 위해 설 연휴동안 620개 선별진료소를 마련하는 내용도 담겼다. 설 물가를 대비해 핵심 성수품 공공기관 선구매체결을 실행하겠다고도 강조했다.


이날 당정청 협의에서 모아진 대책은 이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코로나19 회의에서 추가논의를 거친 뒤 최종발표될 예정이다.




전진영 기자 jintonic@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