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우아한청년들, 민노총 서비스연맹과 단체협약 체결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플랫폼 기업-종사자 간 단체협약 국내 첫 타결
배차중개수수료 폐지해 라이더 소득 오르고 건강검진비, 휴식지원비도 지급

22일 서울 송파구에서 진행된 우아한청년들과 민노총 서비스일반노동조합의 단체교섭 조인식에서 김병우 우아한청년들 대표(오른쪽)와 이선규 민주노총 서비스일반노조 위원장이 국내 첫 플랫폼 기업과 종사자 간 단체협약에 서명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2일 서울 송파구에서 진행된 우아한청년들과 민노총 서비스일반노동조합의 단체교섭 조인식에서 김병우 우아한청년들 대표(오른쪽)와 이선규 민주노총 서비스일반노조 위원장이 국내 첫 플랫폼 기업과 종사자 간 단체협약에 서명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철현 기자] 플랫폼 기업과 플랫폼 종사자 간 단체협상이 국내 최초로 타결됐다. 배달의민족(배민)의 프리미엄 배달 서비스 '배민라이더스'를 운영하는 우아한청년들(대표 김병우)은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서비스일반노동조합(위원장 이선규)과 22일 단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는 플랫폼 노동이 사회적 이슈로 떠오른 가운데, 플랫폼 기업과 플랫폼 종사자가 자율적으로 노사 교섭을 진행하고 단체협약이라는 결실을 맺은 첫 사례라는 점에서 관심이 집중된다.


양 측은 지난 20일 최종 확정된 단체협약 내용에 대해 잠정 합의했으며 이후 이틀간 조합원 투표를 진행한 결과, 합의안은 투표율 77.1%, 찬성률 97.6%로 최종 통과됐다. 이번에 타결된 단체협약안에는 ▲회사의 지속성장 ▲조합원이 안전하게 일할 권리 ▲복지 강화를 통한 라이더 처우 개선 ▲라이더의 사회적 인식 개선 등을 위해 노사 공동노력 등 배달업 전반을 아우르는 내용이 담겼다.

협약에 따르면 우아한청년들(이하 회사)은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서비스일반노동조합(이하 조합)을 배송환경, 배송조건, 조합원 안전, 라이더 인권 보호 등에 관해 교섭하는 노동단체임을 인정했다. 양 측은 라이더에게 배달 물량이 중개될 때 라이더들이 부담하던 배차중개수수료(건당 200~300원)를 면제하는 데 합의했다. 배차중개수수료는 배달대행 업계에 관례적으로 존재하고 있으나 이번 협약으로 배민라이더스와 계약을 맺은 모든 라이더들은 배차중개수수료가 면제돼 소득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라이더 복지도 대폭 확대됐다. 사측은 이번 협약에서 라이더들에게 건강검진 비용을 제공하고 피복비를 지원하며, 장기적으로 계약하고 일하는 라이더에게는 휴식지원비를 제공하기로 했다. 라이더 안전장치도 강화됐다. 양 측은 정기적인 라이더 안전 교육을 의무 시행하고 심각한 악천후에는 회사가 배송서비스를 중지할 수 있도록 하는 등 라이더의 안전한 배송 환경을 최대한 보장하는 내용에 합의했다.


이와 함께 라이더의 사회적 인식개선 및 서비스질 향상을 위해 캠페인, 토론회 등을 개최하고 원활한 소통을 위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창구를 마련하는 등 회사와 조합이 공동으로 추진할 노력들을 구체적으로 명시했다. 이선규 민주노총 서비스일반노조위원장은 "이번 협약은 라이더가 사회적으로 하나의 직업으로 인정받기 위한 조항들을 노사가 합의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며 "앞으로도 라이더 안전 확보와 사회적 인식개선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병우 우아한청년들 대표는 "업계 선도 기업으로 책임감을 갖고 임한 이번 단체협상이 국내 플랫폼 업계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마중물이 되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라이더들이 배달 산업의 동반자라는 인식을 갖고 세심하게 챙기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단체협약은 노사 양측이 6개월간 20여차례 만나 의견을 좁히면서 최종 타결됐다.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산하 배민라이더스지회는지난 2월, 교섭창구 단일화 절차를 통해 교섭 대표 노조로 확정됐다. 우아한청년들은 개인사업자 신분인 라이더 노조의 단체교섭 요구에 응할 법적 의무는 없지만 플랫폼 노동이 국내에 양질의 일자리로 뿌리내릴 수 있어야 한다는 차원에서 성실하게 교섭에 참여해 왔다. 우아한청년들의 모회사인 우아한형제들도 플랫폼 노동이 국내에 안정적으로 뿌리내리도록 사회적 대화에 참여해 왔다. 우아한형제들과 고용노동부 등 정부 부처, 노동계, 학계 전문가들이두루 참여한 '플랫폼 노동 대안 마련을 위한 사회적 대화 포럼'은 최근 플랫폼 종사자의 안정적 업무 환경을 위한 사회적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김철현 기자 kc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