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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차, '세타2' 엔진 평생 보증 실시…쏘나타·싼타페 등 52만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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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우수연 기자]현대·기아자동차가 국내 세타2GDi 엔진 차량 보유 고객을 대상으로 평생 보증 프로그램을 시행한다. 보증 대상 차량은 2010년부터 2019년까지 생산된 쏘나타, 싼타페, 스포티지 등 현대기아차 차량 52만 대다.


11일 현대기아차는 세타2GDi와 세타2GDi 터보엔진이 장착된 2010~2019년형 차량에 대해 엔진 평생 보증을 시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엔진 예방 안전 신기술인 엔진 진동 감지시스템(KSDS) 적용을 확대하고 엔진 결함을 경험한 고객들에게는 별도의 보상도 시행하기로 했다.

대상 차량은 현대차 쏘나타(YF·LF), 그랜저(HG·IG), 싼타페(DM·TM),벨로스터N(JSN), 기아 K5(TF·JF), K7(VG·YG), 쏘렌토(UM), 스포티지(SL) 총 52만대다.


이번 엔진 평생보증은 미국과 한국에서 동시에 시행된다. 현대기아차는 미국에서도 10일(현지시간) 미국 법원에 화해 합의 예비 승인을 신청했으며, 2011~2019년형 세타2GDi 차량에 대해 KSDS 적용, 평생 보증, 국내와 동등한 수준의 보상을 시행하기로 합의했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고객 최우선 관점에서 고객 만족도 제고를 위한 방안을 검토했으며, 품질에 대한 자신감을 바탕으로 한국과 미국에서 평생 보증과 보상 방안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현대기아차는 한국과 미국에서 동시에 보증 프로그램을 실시하기로 했으며, 미국 집단소송의 법원 예비 승인이 완료되는 시점에 해당 차종 고객들에게 별도 안내문을 발송하고 혜택 내용에 대해 자세하게 안내할 계획이다.


국내에서는 기존 보증기간이 만료돼 콘로드 베어링 소착으로 엔진을 유상 수리한 고객에게 수리 비용과 외부 업체 견인 비용을 보상한다. 엔진결함 화재로 손실을 입은 고객에게는 보험개발원에서 발표하는 '차량 보험 잔존가' 기준으로 보상한다. 부품 결품으로 인한 수리 지연, 엔진 결함 경험 고객에게는 현대·기아차를 재구매할 경우 보상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현대기아차는 차량 개발부터 생산, 판매 이후까지 철저하게 품질을 관리하고 있으며 결함이 발견되면 리콜 등 고객을 위한 조치를 적극적으로 실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2015년과 2017년 미국·한국공장 엔진 제조과정에서 각기 다른 이유로 시동 꺼짐이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발견해 리콜을 실시한 바 있다.


또한 엔진의 이상 진동을 감지해 엔진 품질 문제를 사전에 획기적으로 차단하는 KSDS 시스템을 개발하고, 지난해부터 순차적으로 세타2GDi 차량에 적용하는 등 세타2 GDi 고객 만족도를 제고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우수연 기자 yes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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