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일보후퇴냐, 대선차질이냐…박원순 '광화문광장' 연기에 同床異夢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박원순 서울시장 / 서울시 제공

박원순 서울시장 / 서울시 제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상도 기자] "새 광화문광장 사업이 더 탄력을 받을 것입니다."


동상이몽(同床異夢). 박원순 서울시장의 광화문광장 재조성 사업 잠정 연기를 놓고 다양한 해석이 나오고 있다. '박원순의 꿈'이 일단 멈춰 섰지만 '이보 전진을 위한 일보 후퇴'라는 서울시의 설명과 사실상 원점 재검토로 대선가도에 차질을 빚게 됐다는 분석이 엇갈린다.

박 시장은 20일 오전 KBS라디오에 출연해 "설계안 재검토가 사업 포기는 아니며 정치적 고려를 배제했다"는 뜻을 거듭 피력했다. 전날 열린 긴급 브리핑에서 "사업 시기에 연연하지 않겠다"며 소통 부족의 문제를 일부 인정한 뒤 나온 말이다. 그는 "핵심은 현재 (검토 중인) 설계안은 물론이고 반대 의견까지 시민의 목소리를 폭넓게 담겠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갈등의 한 축이던 행정안전부가 "적극 협조하겠다"며 상처가 봉합되는 모양새를 띠었지만 위기는 현재 진행형이다. 이는 광장 재조성이 시민의 삶과 도시의 운명을 바꾸고 단절된 역사의 맥을 잇는 결코 미룰 수 없는 꿈이라는 박 시장의 부연 설명에 함축돼 있다. 박 시장은 전날 브리핑에서 "광장의 주인인 시민과 함께 새로운 광화문광장의 오랜 꿈을 완수하겠다"는 말로 뜻을 굽힐 의사가 없음을 재확인했다.


광화문광장 재조성 사업은 서울시의 뜨거운 감자다. 왕복 10차로를 6차로로 줄이고 역사ㆍ시민광장, 경복궁 앞 월대를 만드는 사업이 완료되면 광장은 현재의 3.7배나 넓어진다. 기존 설계안을 수정하더라도 우회도로 건설 과정에서 정부서울청사 건물을 일부 침해하는 건 불가피한 할 것으로 보인다. 주민 민원과 교통 불편도 감내해야 한다.

앞서 서울시는 행안부와 이견을 좁히지 못한 채 청와대에 수 차례 중재를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렇게 성사된 문재인 대통령의 중재를 받아들이는 해석에도 서울시와 행안부 모두 미묘한 차이가 엿보인다. 현재로선 지난 1월 국제현상설계공모를 통해 선정된 설계안의 내용이 대폭 수정될 가능성이 커졌다.


주사위는 던져졌다. "박원순식 돌파의 좋은 사례가 될 것"이라는 서울시 고위 관계자들의 설명과 달리 "박 시장 임기 내에 성과를 보여주려 고집하지 말고 어떻게 활용할지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는 시민단체의 반박은 뼈아플 수밖에 없다.


박 시장은 이미 어느 정도 해법을 알고 있는 듯 보인다. "시민을 이기는 시장은 없다. 이 사업은 박원순의 사업이 아니고 시민의 사업"이라는 고백이 그렇다. 원점으로 돌아가는 건 아니라는 박 시장의 설명과 함께 광화문광장이 어떤 새 옷을 입게 될지는 이미 초미의 관심사가 됐다. 위기는 기회다. 서울시가 조만간 정부ㆍ시민단체와 함께 만들 논의 기구는 숙의 과정의 향방을 예측할 수 있는 가늠자가 될 전망이다.




오상도 기자 sdo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