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상식 감독 "농구월드컵, 발전의 계기 될 것"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상식 감독 "농구월드컵, 발전의 계기 될 것"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광저우(중국) 박강자 객원기자] 한국 남자농구 국가대표팀이 지난 8일 중국 광저우 체육관에서 열린 2019 국제농구연맹(FIBA) 중국농구월드컵 순위결정전 M조 마지막 경기에서 코트디부아르를 꺾고 25년만에 월드컵에서 첫 승을 거둬 유종의 미를 장식했다.


이날 한국은 부상선수들이 빠진 상황에서 가용 인원이 아홉 명 뿐이었지만, 선수들의 승리에 대한 의지가 강했다. 아프리카 복병 코트디부아르에 80-71로 승리했다.

다음은 경기 후 기자회견에서 김상식 감독과 박찬희 선수의 일문일답.


<김상식 감독>

- 25년 만에 승리를 거둔 소감?

"사실 코트디부아르와 경기를 하면서 불안감도 있었다. 주축 선수 세 명이 부상으로 빠지고 아홉 명으로 마지막 경기를 치러야 했기 때문이다. 그래도 모든 선수들이 1승을 위한 정신력과 의지가 강했던 것 같다. 선수들이 정말 열심히 뛰어줬다. 선수들을 칭찬하고 싶다."


- 선수들이 없는 상황에서 코트디부아르전 어떤 준비했나?

"아홉 명으로 경기를 뛰어야 하기 때문에 맨투맨 수비로 처음부터 나서면 체력적인 부담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매치업 존디펜스로 활용했고 끝까지 잘 통했다. 그것보다는 선수들이 하고자 하는 정신력이 무장이 돼 있었다. 경기 마지막에 집중력이 떨어져서 어려움이 있었지만, 선수들이 잘 이겨내서 승리의 발판이 됐다. 계속 지고 있었기 때문에 감독으로서 이야기를 많이 하고 분위기가 떨어지지 않게 자심감도 많이 불어 넣어주려고 노력했다."

- 박찬희 선수도 잘해줬지만, 허훈, 강상재 선수도 역할이 중요했고 돋보였다.

"출전시간을 많이 받지 못한 선수들이다. 국내에서 좋은 활약을 하고 있는 선수들이기 때문에 오늘 경기에 나가는 것도 큰 걱정은 없었다. 자신감을 가지고 열심히 하라고 할 수밖에 없었다. 열심히 잘해준 것 같다. 고맙게 생각하고 있다."


- 이번 대회에서 얻은 교훈?

"월드컵에서 많은 것을 배웠다. 우리가 실력이 떨어진 것은 사실이지만, 경기를 치르면서 자신감을 찾기도 했고 배우기도 했다. 앞으로 더 좋은 기회가 있다면 발전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될 것이다."


<박찬희 선수>

- 경기 소감은?

"마지막에 '유종의 미' 를 거둬서 기분이 좋다. 계속 준비를 해왔고, 오늘도 경기력이 잘 나와서 1승 할 수 있었던 것 같다."


- 25년만에 승리를 거뒀는데?

"의미가 크다고 생각한다. 25년만에 1승을 했지만, 저나 다른 선수들도 마찬가지겠지만, 먼저 이겼다면 좋지 않았을까 생각한다. 저희가 유종의 미를 거둬서 월드컵에서 1승을 한 것은 나라를 대표한 사람으로서 굉장히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글·사진 박강자]




박병희 기자 nu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