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연철 "文대통령 '신한반도 체제' 실현에 최선"(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통일부 장관 내정자 첫 마디
"북·미협상 재개 위해 창의적 해법 필요"
"대북 정책에서 합의와 공감 매우 중요"


김연철 통일부 장관 내정자

김연철 통일부 장관 내정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동표 기자] 김연철 통일부 장관 내정자는 8일 "문재인 대통령께서 강조하신 신한반도 체제 실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 장관 내정자는 이날 서울 삼청동 남북회담본부에서 기자들과 만나 "하노이에서 열린 2차 북·미정상회담 이후에 (북·미간) 협상을 재개하고 더 나아가 이를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창의적 해법을 마련해야 한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그가 말한 '창의적인 해법'은 현재 대북제재의 틀 속에서도 남북교류와 협력을 확대해나가는 방안을 의미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이 북한이 대화궤도에서 이탈하지 않도록 금강산과 개성공단 카드를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주문한 것과 동일한 맥락이다.


다만 금강산과 개성공단 등 남북협력사업을 어떤 식으로 추진할 것인 지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았다.


미국 국무부 고위당국자가 7일(현지시간) 금강산 관광 재개와 개성공단 재가동을 위한 제재 면제를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밝힌 부분에 대해서도 "자세한 내용은 청문회에서 밝히겠다"면서 즉답을 피했다.

그는 "대북정책 추진 과정에서 합의와 공감이 얼마나 중요한 지를 알고 있다"면서 대화와 소통을 통한 대북 정책을 꾸준히 실현해 나갈 것임을 시사했다.


아울러 학자이자 전문가로서 평소 피력해왔던 '대북제재 정책의 무용성'에 대해서는 "전문가 때 얘기했던 것은 공직 후보로서 검토해야 할 부분이 있다"고 답했다. 일방적인 '북한 편들기'나 '대북제재 완화'만을 주장하지는 않겠다는 의미로 볼 수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오전 서울 광화문에서 열린 제100주년 3.1절 기념식에 참석해 기념사를 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하노이 선언 불발에 대해 "더 높은 합의로 가는 과정"이라며 "미국·북한과 긴밀히 소통하고 협력해 양국 간 대화의 완전한 타결을 반드시 성사시켜 낼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오전 서울 광화문에서 열린 제100주년 3.1절 기념식에 참석해 기념사를 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하노이 선언 불발에 대해 "더 높은 합의로 가는 과정"이라며 "미국·북한과 긴밀히 소통하고 협력해 양국 간 대화의 완전한 타결을 반드시 성사시켜 낼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앞서 김 장관 내정자가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힌 '신한반도 체제'란, 남북이 갈등과 반목의 역사를 종결짓고 평화협력공동체로 나아간다는 것을 의미한다.


3·1절 100주년 기념식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신한반도체제로 담대하게 전환해 통일을 준비해 나가겠다"며 "금강산 관광과 개성공단의 재개 방안도 미국과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신한반도 체제를 '우리가 주도하는 100년의 질서', '대립과 갈등을 끝낸, 새로운 평화협력공동체', 이념과 진영의 시대를 끝낸, 새로운 경제협력공동체'라고 규정했다.


문 대통령은 "국민과 함께, 남북이 함께, 새로운 평화협력의 질서를 만들어 낼 것"이라며 "우리의 한결같은 의지와 긴밀한 한미공조, 북미대화의 타결과 국제사회의 지지를 바탕으로 항구적인 평화체제 구축을 반드시 이루겠다"고 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김연철 통일연구원 원장을 통일부 장관 내정자로 내정했다.


학계와 관계를 두루 겪으며 그 경험을 '70년의 대화', '협상의 전략' 등 저서로 옮겼고, 이 책들은 남북관계와 이해를 위한 필독서로도 꼽힌다.


김 장관 내정자는 남북관계가 가장 역동적이던 2004~2006년 당시 정동영 통일부 장관 정책보좌관으로 현장을 직접 경험했다. 삼성경제연구소 북한연구팀, 고려대 아세아문제연구소, 한겨레평화연구소장 등도 거쳤고 2018년 4월 통일연구원장에 임명됐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