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 총리 "차량2부제 안지키는 공직자, 인사상 불이익줘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정현안점검회의 모두발언…공공기관 솔선수범 강조
"환경부, 주무부처로 책임있는 자세 보여야"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는 7일 "일부 공직자가 차량 2부제 등을 지키지 않는 경우도 있다"며 "정부가 정한 대책도 따르지 않는 공직자는 인사상 불이익을 주도록 제도화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미세먼지 대응과 관련한 공공기관의 솔선수범 중요성을 강조하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지난 5일 국무회의에서 "관용차량 운행 제한을 강화하든가 2부제를 적용할 때는 대중교통을 이용해 공직자가 솔선수범하는 모습을 보여달라"고 당부한 바 있다. 하지만 일부 공직자들이 이를 지키지 않은 점을 꼬집은 것으로 풀이된다.


이 총리는 "환경부는 주무 부처로서 더욱 확실하고 책임 있는 자세로 일해야한다"며 "환경부 혼자 해결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지만, 그래도 주무 부처는 주무부처다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미세먼지를 완화하려면 정부와 국회의 비상한 노력과 함께 국민 여러분의 고통 분담도 불가피하다"며 "국민들께서 분담할 고통은 앞으로 더 커질 수도 있다. 그 점을 이해하고 협조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 총리는 "국회가 올해 들어 처음으로 오늘부터 열린다"며 "민생과 개혁 관련 법안의 처리를 이제라도 서둘러 달라"고 요청했다. 특히 "13일이면 국회가 미뤄왔던 미세먼지 관련 법안을 처리하게 돼 늦었지만 다행"이라며 "야당도 과거 정부의 미세먼지 실태와 대처 경험을 생각하며 지혜를 내주는 등 함께 협조해달라"고 말했다.


이 총리는 "지난해 우리나라 1인당 국민소득이 3만1349달러를 기록했고 실질 경제성장률도 2.7%였지만, 상당수 국민은 그것을 체감하지 못한다"며 "급속한 노령화와 노인 빈곤층의 급격한 증가 등으로 저소득층 증가와 빈부격차 확대가 특히 엄중하다"고 밝혔다. 이어 "경제의 중장기적 흐름을 주시하며 효율적으로 대처하되, 당장 생활이 어려운 국민께 조금이라도 더 도움이 되는 정책을 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공공기관은 안전을 다른 무엇에 양보하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며 "안전을 위해 숙지와 예방부터 사후처리까지 모든 단계의 태세를 강화하고, 기관ㆍ기관장의 책임을 높이며 관련 제도를 전면적으로 보강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어제 민주노총 총파업은 (규모가) 예상보다 많이 축소됐다"며 "민주노총은 총파업을 자제하고 사회적 대화에 동참해달라"고 거듭 요청했다.




세종=최일권 기자 igcho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