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금융위 업무보고]올해 특별사법경찰 불공정거래 칼빼든다…올빼미공시도 강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달말 특사경 관련 국회보고
법무부와 협의 마무리 단계

올빼미공시 기업 명단 공개하고
관련 내용 재공지 유도 예정

[금융위 업무보고]올해 특별사법경찰 불공정거래 칼빼든다…올빼미공시도 강화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채석 기자]금융위원회가 불공정거래를 수사할 특별사법경찰관(특사경)을 올해 도입할 것으로 보인다. 기업에 불리한 경영사항을 명절 혹은 폐장 기간 등에 슬쩍 공시하는 소위 '올빼미공시' 단속 강화에도 나선다.


7일 금융위원회 2019년 업무계획에 따르면 금융위는 수사기관 및 금융감독원과의 공조 강화와 특사경 활용방안을 마련한다. 금융감독원의 일부 직원을 특사경으로 추천하는 안을 검토하고 있다.

법무부와 협의 중이며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고 이달 금융위 내부에서 안건 작성을 마무리한 뒤 국회에 보고할 예정이다. 이달 임시국회는 7일부터 시행되고 대정부질문은 오는 19일에서 22일 오후까지 진행된다.


손병두 금융위 사무처장은 "특사경은 일각에서 우려하는 부분(금융위 증권선물위원회 권한 약화, 민간인 금감원의 경찰 권한 오·남용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법무부와 협의 중인데 마무리 단계"라며 "국회에서 보고할 예정이라 이달 안에 자세한 내용이 알려질 것"이라고 밝혔다.


이른바 '올빼미 공시' 감독도 강화한다. 회사에 불리한 경영 정보를 명절이나 연말 증시 폐장 기간 등에 지연 공시하는 기업의 명단을 공개하고, 해당 공시 내용을 재공지하도록 유도한다.

손 사무처장은 "공시 의무가 없는 경영상 불리한 사안이 알려져도 기업이 부담을 느끼게 마련인데 지연 공시 기업 명단을 공개하면 올빼미 공시가 줄어드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주무 부처인 금융위 공정시장과의 손영채 과장도 "올빼미 공시는 넓은 의미에서 보면 악성 공시의 일환으로 해석될 수 있기 때문에 기업 입장에서도 명단에 올라가면 신뢰도가 하락할 수 있어 이를 염려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했다.




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