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文 대통령 "공공부문 갑질·부작위 행정 '문책'…기업 체감할 수 있어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공정경제 추진전략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공정경제 추진전략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손선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공기업이나 공공기관의 갑질 행태는 입법 없이도 (정부의) 감독권으로 의지만 갖는다면 충분히 진도를 낼 수 있는 부분"이라며 "소극행정 또는 부작위 행정에 대해 문책하고 적극행정을 장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 본관 집현실에서 '공정경제 추진전략회의'를 주재하고 "기업들을 만나보면 여전히 체감하는 면에서는 변함이 없다고 느끼고 있는 만큼, 이 부분들을 어떻게 부처 장관들이 공직사회를 잘 독려해 나갈 것인가 고민해 달라"며 이같이 주문했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회의 직후 서면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비롯한 당·정·청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해 올해 공정경제 추진계획 및 성과에 대한 국민체감 방안을 논의했다.

문 대통령은 마무리 발언에서 "'소득주도성장, 혁신성장, 공정경제' 3축 가운데 가장 평가가 좋았던 것이 공정경제 분야라고 생각된다"며 "입법이 힘들어도 정부가 행정을 통해서 할 수 있는 부분들은 상당히 발 빠르게 한 셈"이라고 평가했다. 다만 "이제 더 이상 진도가 안 나가는 정체된 듯한 느낌이 든다"며 "입법과제가 막혀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정부로서도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은 '대부분 다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 아닌가 싶다"고 우려했다.

문 대통령은 금융상품 약관을 사례로 들며 "(내용이) 깨알같이 돼 있고 양도 많아 일반 소비자들은 살펴볼 수가 없다"며 "나중에 피해를 입고 나면 그때 비로소 어디엔가 숨어있는 약관 때문에 피해를 입는다는 사실을 뒤늦게 알게 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다중을 상대로 하는 약관들은 만들어지는 대로 늘 제출하는 것을 의무화하고, 직권으로라도 다 입수를 해서 공정위·금융위 등이 법무부·소비자보호원·소비자보호단체 등과 협업해 하나하나 고쳐나가는 선제적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럴 때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을 것"이라고 거듭 당부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공정경제 추진전략 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조정식 신임 정책위의장의 발언을 듣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공정경제 추진전략 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조정식 신임 정책위의장의 발언을 듣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이날 회의에는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 민병두 정무위원장, 유동수 정무위 간사 등 여당 관계자도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입법에 대한 노력도 멈출 수 없다"며 "당정 간에 협의를 잘 해서 전략적으로 접근해 성과를 내 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금융권에서 대출금리의 산정 기준이 되는 코픽스(COFIX·Cost of Funds Index) 계산법을 바꿔 변동금리가 약 0.2%포인트 혜택이 돌아가게 된 사례를 언급하며 "금융에 대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좋은 업적"이라며 "가계부채 총액을 놓고 계산해 보면 많은 효과가 있을 수 있다"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요즘에는 '공정'이 이 시대의 최고의 가치"라며 "특히 젊은 세대들은 더더욱 그렇다"고 말했다. 이어 "공정에 대해서 우리 정부에서 정말로 할 수 있는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확실히 드러나게끔 노력해 달라"고 당부하면서 "두 달 만에 공정경제 추진전략회의를 열었는데, (부처 등에서) 필요하다고 요청하면 언제든지 열테니 또 말해 달라"고 말했다.




손선희 기자 shees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