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해찬 "예타 면제사업 조만간 국무회의 의결"…상반기 제도 개선(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더불어민주당, 20일 국회서 시도지사 간담회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연합뉴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부애리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0일 정부가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추진중인 대규모 사회간접자본(SOC) 예비타당성조사(예타) 면제 사업과 관련 "조만간 국무회의 의결을 거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14개 시ㆍ도지사와 간담회를 갖고 "예타 면제사업 검토가 거의 끝났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예타 면제사업과 관련 국무회의 등 구체적인 과정에 대한 언급이 나온 것은 처음이다.

민주당은 특히 예타 면제 발표를 앞둔 주말인 이날 시ㆍ도지사 간담회를 열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송재호 국가균형발전위원장을 비롯한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관계자 등은 오는 24일 예타 면제 대상 선정을 위한 지역균형발전회의를 개최하고 관련 내용을 확정하기로 했다. 홍 부총리는 지난 17일 기자들과 만나 "예타 면제 기준 등을 다음주나 다다음주 종합적으로 발표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예타는 총 사업비 500억원 이상이거나 국고 재정지원 300억원 이상인 신규 사업이 반드시 거쳐야 하는 일종의 사업성 심사로 1999년 도입됐다. 조사에서 해당 사업의 비용 대 편익(B/C)이 1을 넘어야 경제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 사업을 추진한다. 예타의 실익이 없다고 판단되는 사업에 한해 면제가 가능한데, 최근 정부는 국가균형발전위원회를 중심으로 면제 대상 선정 작업을 진행중이다. 예타 면제 대상 사업으로 선정되면 예타를 거칠 필요가 없어 속도감 있는 사업 추진이 가능하다.
비공개로 전환된 간담회에서도 관련 논의가 이루어졌다. 이해식 민주당 대변인은 간담회 뒤 서면 브리핑을 통해 "예비타당성 제도 개선과 관련해서는 지역균형발전 평가와 사회적 가치 반영 평가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상반기까지 제도 개선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예산 집행과 관련해서는 "실제로 자치 분권에 맞는 그런 예산을 (집행)하기 위해서 올해 예산부터 일부 수정을 시작했다"면서 "지금보다는 시ㆍ도지사들이 시정을 이끌어가는 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 대표는 "지방일괄이양법의 통과를 가능한 빨리 마무리 짓도록 하겠다"면서 "또 올해는 예산정책협의회를 일찍 열어서 내년도 예산 편성에 시ㆍ도지사들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한편 이 자리에는 박원순 서울시장, 이재명 경기도지사, 김경수 경남도지사를 비롯한 14명의 민주당 소속 광역단체장들이 모두 참석했다. 또 홍 경제부총리와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도 자리했다.




부애리 기자 aeri345@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