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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론' 케이블tv, 지능형·맞춤형 서비스 늘린다

최종수정 2019.01.16 10:00 기사입력 2019.01.16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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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 클라우드, UI 등 기술혁신·지역성 강화 등으로 가입자 지키키 나서

'위기론' 케이블tv, 지능형·맞춤형 서비스 늘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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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구채은 기자] "이병헌 액션영화 틀어줘"
#인공지능(AI) 리모콘에 대고 말한다. 소리가 셋톱박스에 입력되고, 배우 이병헌 출연 작품들이 모니터 하단에 뜬다. 유튜브 검색, 구글 어시스턴트 검색도 리모콘으로 가능하다.

가입자 포화와 성장전략 부재로 정체 국면에 직면한 케이블TV가 기술 혁신과 타깃층 공략으로 가입자 지키기에 나섰다. AI 리모콘, 클라우드UI, 스마트홈 등 기술혁신을 거듭해 가입자를 붙잡겠다는 복안이다.

CJ헬로는 음성인식AI 기술을 자체 개발해 빅데이터와 AI기술이 융합된 서비스를 시작했다. AI리모콘을 이용해 아시안컵 경기결과를 묻거나 구글어시스턴트를 사용하는 방식이다. 이외에 지능형 CCTV로 매장에 몇시에 몇명의 사람이 왔는지, 어떤 곳에 몰렸는지 바로바로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도 준비중이다. 병원 등과 연계한 UI 프로그램을 적용할 수도 있다.
김홍익 CJ헬로 상무는 "TV가 지능형과 맞춤형으로 진화해감에 따라 비즈니스모델도 다양하게 창출될 여지가 있다"면서 "사용자의 편의성을 최대화하는 방향으로 케이블tv도 혁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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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블tv 주 가입자인 고령층의 편의에 맞는 시스템을 구현하는 것도 진행 중이다. 현대HCN은 시니어 모드 선택 시 글자크기가 2배 이상 커지도록 했다. 노령인구의 99%가 스마트폰이 있든 없든 TV프로그램을 시청하고 있는 등 케이블tv의 주 고객이어서다. 문준우 한국디지털 케이블 연구원 본부장은 "1인 가구가 느는데 그가운데 60~70대 1인 가구도 늘고 있다"면서 "케이블의 고령층 가입자가 자산이 될 수 있다는 점에 착안해 이에 맞춘 서비스 혁신을 할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지역축제, 행사, 날씨, 지자체 협력을 통해 케이블이 갖고 있는 지역채널로서의 장점도 강화하기로 했다. 예컨대 KCTV제주방송은 클라우드 UI로 제주 지역 날씨, 대기상태 등 지역정보도 좀 더 쉽게 보여주는 방식이다. 이외에도 케이블TV는 가입자망 고도화, 통합플랫폼, 서비스 고도화를 통해 케이블tv의 위기를 극복하고 기업가치를 높일 계획이다.

성기현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부회장은 "케이블tv도 가입자의 사용편의성과 인프라 경쟁력을 높이고 클라우드나 빅데이터를 활용한 기술혁신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구채은 기자 faktu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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