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최태원 SK 회장 "구성원들의 행복이 더 큰 사회적가치 창출"…연이은 소통행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최 회장, 8일 서린빌딩서 1시간 반 가량 구성원들과 소통시간 가져
최 회장 올해 100회이상 임직원들 만날 것이라고 밝혀
"구성원들의 행복이 곧 사회적 가치 창출…
어려운 경영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힘이 될 것"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지난 8일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SK서린빌딩에서 구성원  300여명이 모인 가운데 '행복 토크' 시간을 가졌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지난 8일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SK서린빌딩에서 구성원 300여명이 모인 가운데 '행복 토크' 시간을 가졌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권재희 기자] "회장님의 워라밸 점수는 몇 점인가요?"
"음…꽝 입니다. 60점 정도 될까요. 제가 그렇다고 해서 여러분까지 그렇게 일하라는 건 절대 아닙니다. 그렇게 말하면꼰대죠"

최태원 SK 그룹 회장이 구성원들의 행복을 키워나가기 위한 소통에 나섰다.

13일 SK그룹에 따르면 최 회장은 지난 8일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서린사옥에서 점심시간을 이용해 '행복토크' 시간을 가졌다. 이 자리에는 SK수펙스추구협의회, SK이노베이션 등 서린사옥 내 구성원 30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행사는 기존의 형식과 내용의 틀을 깨는 파격적인 방식으로 진행됐다.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앱)을 이용해 현장에서 구성원들이 즉석으로 질문을 올리면 최 회장이 답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때로는 최 회장이 구성원들에게 의견을 되묻기도 했다.

최 회장은 컬러풀한 줄무늬 양말을 드러내 보이며 "이 양말처럼 사소한 변화라 하더라도 본인 스스로의 행복창출에 도움이 된다면 주저하지말고 자발적으로 추진해달라"고 말했다.

이같은 최 회장의 파격행보에는 SK그룹은 구성원들이 행복하게 일할 수 있는 문화가 조성돼야 사회적 가치가 창출될 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어려운 경영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는 판단이 깔려있다.

최 회장은 "직장생활을 통해 행복을 추구하는 것이 말처럼 쉽지않고, 조직·사람·제도를 바꾼다고해서 긍정적 변화가 한번에 생기지도 않는다"며 "하지만 긍정적 변화를 효과적으로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소통이 필요하고 작은 해결방안이라 하더라도 꾸준히 찾아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업무 현장에서 생기는 불편과 애로, 각자가 느끼는 불합리한 대화와 소통, 제 3의 대안을 찾는 방식으로 간극을 줄여야 한다"며 "이런 솔루션은 구성원 스스로도 함께 고민하고 디자인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최 회장은 "우리가 추구하는 행복이 외부의 이해관계와 상충한다는 선입견을 갖지말자"며 "외부의 이해관계를 반영하고 함께 공유해 공생하는 방안을 찾아 나가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날 행사는 점심시간에 열려 참여도도 높았다. 사전 각본없이 진행된 행사 성격대로, 최 회장과 구성원들간 솔직하고 격의없는 토론 이 때로는 웃음속에, 때로는 박수속에 1시간 30분 가량 이어졌다.

행사 말미, 최 회장은 행사장 바닥에 앉아 있던 구성원들 옆에 같이앉아 기념촬영을 했다. 최 회장은 "구성원과 올해 100회 소통하는 것이 제가 행복만들기를 실천하는 방법이며, 여러분들도 각자의 실천을 구체적으로 계획하고 달성함으로써 다 같이 '행복 트리(tree)'를 만들어 가자"며 행사를 마무리했다.

앞서 최 회장은 지난 2일 그룹 신년회에서 올해 임직원을 100회 이상 만나겠다고 밝힌 바 있으며 지난 4일 SK주식회사 구성원들과 '100번 토론'의 첫 걸음을 내디뎠다.

SK관계자는 "단순히 SK만의 이야기가 아니라 건강한 공동체를 만들기 위한 대안을 찾기 위해 소통경영에 나서고 있다"며 "올해는 경영현장을 찾아 소탈하게 구성원들과 이야기를 나누는 기회가 많을 것"이라고 말했다.




권재희 기자 jayf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