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시업계, 카풀 중시 전제 조건 고수
대화 자리 번갈아 불참…'대타협' 테이블 마련 조차 불투명
[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지난해 말에 이어 새해에도 또 다시 택시기사가 승차공유(카풀) 서비스 반대를 주장하며 분신 후 숨졌다. 택시업계와 카풀업계 간 대화를 위한 자리마저 연달아 불발된 상황에서 또 한 번 악재가 발생한 것이다. 택시업계가 여전히 대화의 전제조건으로 카풀 서비스 중지를 내걸고 있는 만큼 협상 시작조차 불투명해졌다.
카풀 도입에 반대하는 택시기사가 분신해 사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해 12월1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택시기사 최 모씨가 카카오 카풀 서비스 시행에 반대한다는 유서를 남기고 분신해 사망했다. 최 씨는 유서를 통해 "카풀이 무산될 때까지 끝까지 투쟁하기 바란다"며 "카풀이 제지되는 날까지 나의 시신을 카카오 본사 앞에 안치해달라"고 주장했다.
이후 험악해진 분위기는 양 측 간의 '협상 테이블' 조차 마련되지 못하는 상황으로 이어졌다. 지난해 12월28일 더불어민주당 택시·카풀 태스크포스(TF)는 정부와 택시업계, 승차공유(카풀)업계가 함께할 '사회적 대타협기구' 출범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사전 간담회를 열었지만 끝내 택시업계는 불참했다. 간담회에 앞서 카카오 모빌리티가 운영중인 카카오T 카풀 서비스의 시범 운영을 멈추자는 전제조건이 받아들여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번 사망 사고로 양 측의 협상은 더욱 요원해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특히 택시업계는 카풀 서비스 중단을 협상 전제 조건으로 고수하고 있어 평행선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최근 정부와 여당 측이 다시 한 번 택시 주요 단체장들과 접촉해 협상을 시도했지만 이 같은 조건을 양보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으로 이뤄진 카카오 카풀 관련 비상대책위(비대위)는 임씨의 분신 사건에 대해 이날 공식 입장을 발표할 계획이다.
이민우 기자 letzwi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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