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8·2 대책 100일] 정부 '갭투자' 억제 성공? 불씨도 여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최근 개관한 별내역 아이파크 스위트 견본주택에 방문객이 줄을 서 있다.

최근 개관한 별내역 아이파크 스위트 견본주택에 방문객이 줄을 서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주택시장 안정"을 기치로 내건 8ㆍ2 대책에 따라 부동산시장에 잔뜩 껴있던 가수요(假需要)는 일정 부분 걷혔다는 게 대체적인 평가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지난달 국정감사에서 대책의 효과를 묻는 질문에 조금 더 지켜봐야한다고 전제하면서도 그간 과열양상이 뚜렷했던 지역은 어느 정도 진정됐다고 했다.

단기 시세차익을 노린 분양권 단타족을 겨냥해 전매를 어렵게 하는 한편 은행빚을 잔뜩 끼고 아파트를 사재기했던 투기성 다주택자의 대출을 옥죄는 데 주력한 덕분이다. 장기화된 저금리 기조로 늘어난 시중 부동자금의 부동산 쏠림현상은 다소 완화됐다. 그러나 강남 재건축처럼 시장 파급력이 큰 '특수재'나 비규제 지역ㆍ상품에 대해선 언제든 수요가 몰려들 조짐이 보인다. 불씨가 여전히 남아있다는 얘기다.
전셋값이 매매가격의 70~80%에 육박해 적은 돈으로 세입자를 끼고 아파트를 사는 이른바 갭투자는 상당히 줄어든 것으로 업계에선 보고 있다. 8일 서울부동산정보광장에 따르면 지난달 신고된 거래량을 기준으로 서울 내 아파트 매매거래는 3817건으로 대책이 발표된 8월과 비교해 74% 줄어든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전세가율이 높은 노원구나 강서구는 같은 기간 79%, 80%가량 거래가 줄어 감소폭이 더 컸다. 전세가율은 매매가격 대비 전셋값 비중으로 그간 서울에서도 갭투자가 횡행하는 지역으로 꼽히는 곳이다. 노원구의 한 공인중개사 관계자는 "올 중순까지만 해도 세입자를 끼고 수천만원으로 집을 사려고 지방에서도 찾아오는 이가 많았지만 이제는 그런 문의가 뚝 끊겼다"고 말했다.

분양권 거래도 지난 8월 364건(입주권 제외)에서 지난달에는 166건으로 절반 이상 줄었다. 서울 내 분양권 거래시장은 웃돈이 수천만원에서 수억원에 달해 집값 급등의 주요 배경으로 꼽혔다. 전매제한 기간 내 사고팔거나 양도세 대납 등 불법거래가 빈번했는데 정부가 현장단속 등 일선 중개업소 현장점검을 강화하면서 움츠러들었다. 분양권 역시 당첨 후 아파트값의 10% 정도인 계약금만으로 뛰어들 수 있어 투기세력이 끼어있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소기의 성과에도 불안요소는 여전하다. 그간 나온 규제가 아파트 등 주택에 집중된 탓에 대책을 적용받지 않는 오피스텔이나 숙박시설, 상가 등 비주택으로 몰리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점이 이를 잘 보여준다. 남양주에 들어서는 한 생활형 숙박시설 견본주택은 개관 후 수많은 인파가 몰렸다.

생활형 숙박시설은 그간 제주 등 관광지에 주로 선보인 상품인데 청약통장이 필요없고 전매제한이 없어 투기수요가 적잖이 몰려든 것으로 보인다.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올 들어 상업ㆍ업무용 부동산거래가 3분기까지 28만1303건으로 집계돼 지난해 전체 거래량(25만7877건)을 이미 넘어섰다. 대책 영향을 덜 받는 수익형 부동산으로 관심이 돌아갔다는 의미다.

고준석 신한은행 부동산투자자문센터장은 "대출금리가 이미 오르는 추세고 DTI 등 대책영향으로 시중 부동자금의 부동산 쏠림현상은 어느 정도 해소된 것 같다"면서도 "현금이 많은 자산가를 중심으로 상가나 꼬마빌딩 등 수익형부동산을 찾는 수요가 꾸준한 데다 강남 등 청약시장에서도 특정지역만 몰리는 현상이 뚜렷해지는 등 풍선효과 우려는 여전하다"고 말했다.



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