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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엔엔터, 박성훈 단독 대표체제로 개편…'종합 콘텐츠기업 도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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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성훈 로엔엔터테인먼트 대표

박성훈 로엔엔터테인먼트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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멜론·음악·영상 부문 CIC 체제로
[아시아경제 최동현 기자] 로엔 엔터테인먼트가 기존 신원수, 박성훈 공동대표 체제에서 박성훈 단독대표 체제로 전환하는 등 조직개편을 단행했다고 9일 밝혔다.

박 대표는 서울대 경영학과를 졸업한 뒤 베인앤컴퍼니·보스턴컨설팅그룹서 컨설턴트로 명성을 쌓았다. 2013년 CJ 미래전략실 부사장을 역임하기도 했다. 김범수 의장의 요청으로 카카오에 합류하자마자 최고전략책임자(CSO)로서 로엔 인수를 주도할 정도로 인수합병(M&A)에 능하다고 평가받아왔다.

박 대표는 지난해 4월 로엔 공동대표로 취임한 이후 만 2년 동안 로엔의 임직원들과 카카오와의 시너지를 포함한 다양한 성장동력의 밑그림을 그려왔다. 특히 지난해 티켓(공연)사업, 올해엔 영상콘텐츠 강화 및 드라마제작사 설립, 글로벌 협업 등을 추진해 매년 미래성장의 전략과 실행을 통해 유효한 성과를 창출하며 로엔의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기도 했다. 박 대표의 단독선출은 로엔 임원들이 의견을 모아 만장일치로 결정됐으며, 겸임중인 카카오 CSO직은 유지한다.
박 대표는 앞으로 로엔을 음악 종합회사를 넘어 종합 콘텐츠 기업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로엔은 기존 사업부문인 멜론, 음악컨텐츠, 영상컨텐츠 등 총 3부문을 CIC(Company In Company) 체제로 변경하며 이제욱 대표, 김영석 대표, 이준호 대표가 부문의 수장을 맡는다. 각 사업부의 자율성과 확장성을 보장하고 자체 역량과 비즈니스 시스템을 더욱 강화하겠다는 복안이다. 동시에 영상콘텐츠 제작 및 글로벌시장 진출 등의 신규 비즈니스를 성장동력으로 삼아 더욱 큰 기업가치를 창출할 예정이다.

카카오가 지난해 1월 무려 1조8700억원을 들여 인수한 로엔은 카카오계정 연동과 카카오프렌즈 이모티콘 증정 등의 이벤트를 통해 핵심서비스인 멜론의 유료가입자가 올해 2분기 약 425만명까지 늘어나는 등 인수 시너지 효과를 내왔다. 특히 앞으로는 카카오 플랫폼과의 연동은 물론 카카오의 인공지능(AI) 스피커 ‘카카오미니’에도 중심 서비스로 탑재돼 본격적인 서비스 융합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한편 2008년부터 로엔을 이끌었던 신 대표와 이용장 사업총괄 부사장은 지속적인 자문역할을 수행하며 로엔의 성장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최동현 기자 nel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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