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민주 결선투표 할까, 文 대세론 뒤집힐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민주 결선투표 할까, 文 대세론 뒤집힐까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홍유라 기자]더불어민주당 경선에서의 결선투표 실시 여부에 세간의 시선이 쏠린다. '문재인 대세론'이 승승장구 하던 분위기와 달리 안희정 충남지사의 상승세가 만만치 않은 탓이다.

민주당의 경선은 내달 3일, 아니면 내달 8일 종료된다. 두 가지 일정이 존재하는 이유는 결선투표 유무에 따라 일정이 달라지는 까닭이다. 결선투표가 없다면 4월3일 끝나지만, 있으면 4월8일 경선 절차가 마감된다. 결선투표의 실시는 곧 하위 주자의 반란이다. 1위 주자가 과반 득표를 하지 못했단 의미이자, 2~3위 주자가 선전을 했단 의미이기 때문이다.
최근 2위 주자인 안 지사의 상승이 매서운 터라 결선투표를 점치는 견해가 많아지고 있다.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는 20일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역전이 아니라 결선투표로 넘어갈 수 있을 것 같다"며 "(결선투표로)넘어가면 안희정 이변이 생길 수 있다고 본다"고 진단하기도 했다.

각종 여론조사에선 결선투표가 실시된다면 문 전 대표와 안 지사의 박빙을 예상하고 있다. 경선 선거인단이 대규모로 모여 기존의 민주당 지지층이 아닌 중도·보수 등 새로운 표심이 반영될 거라는 분석이다. 문 전 대표의 권리당원 강점이 희석될 수도 있다. 21일 마감된 민주당 선거인단 모집엔 214만3330명이 몰렸다.

지난 16일 엠브레인 여론조사(서울신문·YTN 의뢰·1029명·응답률 13.4%·표본오차 95%·신뢰수준 ±3.1%포인트·상세 사항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에 따르면 민주당 경선에서 현재 지지율 1·2위인 문 전 대표와 안 지사가 결선투표를 하면 대선후보로 누가 더 적합하다고 생각하는지 묻자 41.7%가 문 전 대표를, 41.3%가 안 지사를 꼽았다.
20일 중앙일보 조사연구팀(2000명·응답률 27.4%·표본오차 95%·신뢰수준 ±2.2%포인트)에선 민주당 후보로 누구를 지지하느냐고 물었을 때 문 전 대표(40.6%)와 안 지사(36.8%)가 3.8%포인트 차로 오차범위 내 초접전이다.

다만, 민주당 지지층의 답변만 따로 놓고 보면 양상이 달랐다. 엠브레인 조사에서 문 전 대표(64.0%)와 안 전 대표(22.7%)의 지지율은 크게 벌어졌고, 중앙일보 조사연구팀 조사에서도 민주당 지지층을 대상으로 결선투표 시 후보 적합도를 묻자 63.6%가 문 전 대표를, 27.8%가 안 지사를 선택했다.

각 캠프에선 유불리를 계산하는 데 여념이 없다. 문 전 대표 측은 선거인단 수가 많아진 것이 유리하게 작용할 거란 전망을 하고 있다. 이미 전국민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는 만큼, 대규모 선거인단의 투표에서도 같은 결과가 나올 거란 진단이다.

반면, 안 지사 측은 기존 경선과 달리 새롭게 유입된 지지층에 기대를 거는 분위기다. 대세론에도 불구하고 결선투표가 진행될 경우 후발주자의 반등 역시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한 정치권 관계자는 "결선으로 갈 경우 민주당 선거에서는 1위와 2위가 바뀌는 경우가 더러 있었다"고 말했다.





홍유라 기자 vand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