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그래도 집권여당이었는데…" '봉숭아학당' 된 한국당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재보선 무공천·국회도서관장 공모 계획 뒤집어
공천룰·후보자 연설 일정도 오락가락
인명진 비대위원장은 여전히 친박과 전쟁중

"그래도 집권여당이었는데…" '봉숭아학당' 된 한국당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보경 기자] 자유한국당(옛 새누리당)이 당의 반성과 쇄신을 명분으로 세웠던 방침들을 번복하거나, 대선 경선 절차가 계속해서 오락가락하는 행보를 보이고 있다. 헌법재판소의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결정 전까지만 해도 집권여당이었고, 의석수 92석의 원내 2당이라는 위상에 비하면 영이 서지 않는 모습이다.

한국당은 자당의 김종태 전 의원이 징역형을 확정받아 공석이 된 경북 상주 지역에 대해 당초 결정했던 4ㆍ12 재보선 '무공천' 방침을 일주일만에 철회했다.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은 지난 13일 "법치 중심과 도덕 정치라는 당의 정치 혁신을 실현하고자 한다"며 "무공천을 결정한 것은 당 역사상 처음 있는 일"이라고 치켜세웠다가 21일 여의도 당사 기자간담회에서 "입이 열개라도 할 말이 없다"며 무공천 약속을 번복했다.
지난해 국회의원 '특권 내려놓기'의 일환으로 국회도서관장 후보자를 공모를 통해 임명하겠다는 방침도 뒤집었다. 최근 정우택 원내대표가 종전의 관행대로 원내 2당인 한국당에서 국회도서관장을 추천하겠다는 뜻을 밝혀 벌써부터 '낙하산 인사' 우려가 나오고 있다.
홍준표 경남지사[사진=자유한국당 홈페이지]

홍준표 경남지사[사진=자유한국당 홈페이지]

원본보기 아이콘

한국당은 사실상 유력주자 없이 조기대선을 치러야 하는 비상상황이지만, 하루가 멀다하고 경선룰이 바뀌며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있다. 대통령 권한대행인 황교안 국무총리의 출마를 염두에 둔 듯한 경선룰 '특례규정'을 마련했다가 황 권한대행의 불출마 선언과 동시에 철회하는 해프닝도 있었다.

또한 22일 오후 예정됐던 대구ㆍ경북 합동연설회는 취소하고, 영남권 방송 3사가 주관하는 TV토론회로 대체하기로 했다. 당의 최대 텃밭인 대구ㆍ경북을 손 놓은 셈이다. 23일 광주에서 열기로 했던 합동 연설회를 취소한 이후, 호남권 TV 토론회로 대체하기로 했던 것을 충청권 TV토론회로 바꾸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한국당 경선 후보자들 간의 정책 경쟁은 실종되고, 보수 지지층 결집과 민주당 후보 비판에만 골몰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민주당 대선주자들을 '좌파' '운동권'으로 규정하고 "집권을 막아야 한다"는 주장만 밀어붙이는 모양새다. 친박계 김진태 후보는 지난 1월 박 전 대통령이 단독 인터뷰를 했던 보수성향의 인터넷 방송 정규재TV에 출연하면서 '박근혜 마케팅'을 이어가고 있다.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사진=아시아경제 DB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사진=아시아경제 DB

원본보기 아이콘

당초 비대위 출범을 통해 친박(친박근혜)계 인적쇄신과 계파정치를 근절하겠다는 방침도 무색해졌다. 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여전히 친박과의 전쟁을 하고 있다. 인 비대위원장은 21일 "친박은 이념도 없이 권력 중심에서 '삥땅'을 쳐볼까, 공천을 받아볼까 하는 이해관계 때문에 모인 사람들"이라며 "박 전 대통령이 물러났으니 친박이라는 말은 더 이상 쓸모가 없게 됐다"고 작심 발언을 했다. 그는 지난 17일 열린 경선 후보자 비전대회에서 강성 보수층으로 구성된 태극기 집회 참석자들의 야유와 욕설로 곤욕을 치르기도 했다.
이를 틈타 야권은 공세를 퍼붓고 있다. 이종구 바른정당 정책위의장은 당 공식회의에서 "한국당은 백약이 무효다. 대통령 탄핵과 함께 퇴장 선고를 받은 지 오래됐다"며 "인 비대위원장은 더 이상 시간끌기 하지 말고 한국당을 해체해 비대위원장으로서의 마지막 소임을 다해달라"고 촉구했다.





김보경 기자 bkly47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