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얼어붙은 재계 세밑풍경]"실적 너무 좋다" 표정관리 하는 기업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유·석유화학 기업들은 '나 홀로 호황'
정유 4사 연간 영업익 7조원…화학 빅3 연간 영업익 5조원

울산광역시 남구 고사동에 위치한 SK이노베이션 울산 콤플렉스 전경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함)

울산광역시 남구 고사동에 위치한 SK이노베이션 울산 콤플렉스 전경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함)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심나영 기자]경기 침체에도 올 한해 정유·석유화학 기업들은 '나 홀로 호황'을 누렸다. 정유 4사(SK이노베이션·GS칼텍스·에쓰오일·현대오일뱅크)는 사상 최대 연간 7조원 영업이익을, 석유화학 빅3(LG화학·롯데케미칼·한화케미칼)도 역시 연간 5조원 영업이익이라는 역사를 새로 쓸 전망이다.

'정제마진 회복ㆍ재고평가 이익ㆍ화학마진 상승'는 정유업계 빅 4가 4분기 어닝서프라이즈를 전망하는 3대 키워드다. 정유 4사는 이들 3대 요인 덕분에 올해 연간 영업이익 7조원 돌파라는 신기록을 세우게 된다.
28일 정유업계와 증권업계에 따르면 4분기 예상 영업이익은 SK이노베이션 7500억원, GS칼텍스 5200억원, 에쓰오일 4500억원, 현대오일뱅크 3000억원이다. 3분기보다 최소 1.5배에서 최대 4배까지 오른 수치다. 영업이익이 늘어난 이유 중 하나는 정유사 수익지표인 정제마진이 평균 1.5달러 올랐기 때문이다. 3분기 평균 5.1달러였던 싱가포르 복합정제마진은 4분기 평균(12월 2주까지) 6.6달러로 상승했다. 정제마진이란 휘발유 경유 등 석유제품 가격에서 원유, 유통 가격 등을 뺀 이익이다.

지난 11월 말 석유수출국기구가 원유 생산을 줄이기로 합의한 이후, 정유사들의 '재고평가이익'도 크게 늘어났다. 지난달 말 배럴당 44.12달러였던 두바이유 가격은 26일 현재 51.95달러까지 올랐다. 국제유가가 오르면 정유사들은 '시차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정유업체가 원유를 들여와 정제하는 데에는 한두달 걸리는데, 원유로 휘발유ㆍ경유를 만드는 동안 국제유가가 상승하면 시세에 맞춰 제품을 비싸게 팔 수 있다. 한 달 동안 정유4사 모두 원유 재고로 인한 시차 효과로 이익을 낸 것이다.

화학제품의 마진도 올랐다. 인도 신규설비 가동 여파로 국내 정유사들의 주력 화학제품인 파라자일렌 마진은 지난 3분기(t당 평균 389달러)보다 4분기(364달러)에 다소 낮아졌다. 그러나 벤젠과 부타디엔 등이 초강세를 보였다. 같은 기간 벤젠 마진은 t당 241달러→289달러로, 부타디엔은 1061달러→1519달러로 급상승했다.
정유업계에 이어 화학업계도 올해 사상 최대 이익을 눈앞에 두고 있다. 4분기 영업이익은 롯데케미칼 6000억원, LG화학 4900억원, 한화케미칼 2100억원으로 1조원 이상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3사의 1~3분기까지 영업이익은 모두 합쳐 3조9829억원이었다. 화학업계 관계자는 "'이보다 더 좋을 수 없었던 한 해'여서, 그간 3사 종합 최고기록이었던 2011년 영업이익(4조6554억원)을 뛰어넘을 것이 확실해졌다"고 말했다.

중국 화학사들의 '석탄 보릿고개'로 국내 화학사들이 반사이익 효과를 누렸다. 중국은 석탄을 원료로 한 석탄분해방식(CTO)으로 석유화학제품의 기본재료인 에틸렌을 생산한다. 그런데 중국이 환경오염 문제로 석탄 생산량을 줄이자 석탄 가격이 치솟으며 중국 에틸렌 생산에도 차질이 빚어졌다. 에탄가스를 원료로 에틸렌을 생산하는 미국 화학사들 역시 원재료가 비싸지자 증설 계획을 취소했다.

세계적으로 에틸렌 공급이 부족해지자 가격이 뛰었다. 에틸렌으로 만드는 PE, PP등 하위 제품군 가격도 덩달아 올랐다. 국내 화학사들은 석유를 기반으로 에틸렌을 생산하는데다, 저유가까지 호재로 작용하며 마진이 큰 폭으로 늘어났다. 현재는 국제유가는 배럴당 50달러에 안착했지만 11월 말 석유수출국기구(OPEC) 감산 이전까지 40달러대를 유지했다.



심나영 기자 sn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