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與野, 국정수습 방식에 이견…"이성적인 자세로" vs "탄핵연대"

최종수정 2022.03.30 20:03 기사입력 2016.11.27 13:54

AD
썝蹂몃낫湲 븘씠肄

[아시아경제 김보경 기자] 여야는 27일 전날 박근혜 대통령 퇴진을 요구하는 5차 촛불집회에서 나타난 성숙한 시민의식을 한목소리로 호평했지만, 대통령 탄핵 등 현 국정위기를 수습할 방법론에 대해선 온도차를 드러냈다.

김성원 새누리당 대변인은 이날 현안 브리핑을 통해 "어제 광화문광장과 전국 각지에서 촛불집회가 개최됐다"며 "성숙한 일류시민의 모습을 보여준 국민들께 경의를 표하며 다시 한 번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대변인은 "당리당략을 넘어 최순실 사태에 대한 국민의 깊은 뜻을 바르게 수렴해서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자세로 난국을 극복해 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법질서 틀 안에서 국가적 위기를 타개해야 하는 시대적 요구를 성실히 따라야 한다"며 "정파를 떠나 함께 힘과 지혜를 모아나가야 한다"고 당부했다.

끝으로 "국가적 위기상황에서 국회가 중심을 잡고 질서 있게 국정을 수습해 국민의 걱정을 덜어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썝蹂몃낫湲 븘씠肄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국회는 국민의 뜻을 겸허히 받들어 강고한 탄핵연대로 답해야 한다"며 "야당과 새누리당 내 양심세력 모두 박근혜 정권을 끝장내는 전선에 결집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기동민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현안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히며 "이정현 대표와 친박 세력은 더 이상 민심을 거스르지 마라"고 요구했다.

이어 "추악한 권력욕과 시정잡배 수준의 의리를 운운하며 민심을 거스르는 반민주적 행태를 집어치워야 할 것"이라며 "국민 무서운 줄 알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 대통령을 향해서도 "국민을 더 이상 힘들게 하지 마라. 더 추악해질 뿐"이라며 "더 늦기 전에 결단하기 바란다. 그나마 남은 기회를 놓치지 마라. 국민의 명령에 복종하길 바란다"고 압박했다.

이 밖에도 민주당은 정부가 추진 중인 역사교과서 국정화의 전면 철회, 한일 군사보호협정 무효화에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전날 전국 곳곳에서 열린 촛불집회에 대해선 "세계사에 유례가 없는 비폭력 평화시위와 축제의 장에 전 세계의 경의와 존경이 쇄도하고 있다"며 "우리의 자랑이고, 국민의 위대함을 보여준 쾌거"라고 극찬했다.

기 원내대변인은 "시민들의 평화시위를 보장하고, 길을 열어준 법원과 경찰의 노고도 치하한다"며 "국민을 위한 법질서 확립과 정의실현에 최선을 다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보경 기자 bkly477@asiae.co.kr
AD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불출마한 나경원, 與 전대 '캐스팅보트' 되나 단무지·붕어빵·샐러드…중소기업 '레전드 명절선물' 강남 구룡마을서 큰 불…소방 대응 2단계 발령

    #국내이슈

  • 트럼프, 페이스북에 돌아온다…메타 "대중이 판단해야" "설은 중국의 것" 中네티즌, 이번엔 디즈니에 댓글테러 "안녕하세요, 美대통령입니다 치즈버거랑 감튀요" 장난전화 아니었다

    #해외이슈

  • [포토]눈 내리는 서울 75.5㎝ 눈쌓인 울릉도… 경북도, 대설·한파 비상근무 조상님께 밀키트, 선물세트는 되팔이…"부끄럽지 않아요"

    #포토PICK

  • '주행가능거리가 110km 줄었네'…한파에 사라진 ‘전기차 부심’ "폐차 안하고 그냥 타렵니다"…15살 넘는 차 늘어난 까닭 '실내공간 커졌다'..SUV 신형 코나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AI챗봇 '챗GPT' 열풍 일으킨 샘 올트먼 CEO [뉴스속 용어]레오파드2, 러-우크라 전쟁 투입 독일전차 [뉴스속 인물]이정후 '잭팟' 만들 보라스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한눈에 보는 뉴스&트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