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11·26 촛불집회]"촛불 다 꺼졌다…靑, 속았지?" 8시 일제소등, 전국 160만명 역대 최대 (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1·26 촛불집회]"촛불 다 꺼졌다…靑, 속았지?" 8시 일제소등, 전국 160만명 역대 최대 (종합)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제원 기자]광화문광장이 암흑으로 물들었다. 5차 범국민촛불대회에 모인 130만명의 시민들은 오후 8시 정각 1분 동안 가지고 있는 촛불과 핸드폰 불빛을 끄고 어둠 속에서 함성을 지르며 박근혜 대통령의 퇴진을 촉구했다. 1분 후 시민들이 동시에 촛불을 켜고 '박근혜 퇴진하라'고 외치면서 전에 없는 장관이 연출됐다.

이날 '5차 범국민 촛불집회'가 진행되는 가운데 광화문광장에 모인 130만명의 시민들은 '1분 소등'에 참여했다. 주최측은 집회에 참가한 시민들 뿐 아니라 함께하지 못한 전국의 시민들도 참석할 수 있도록 '1분 소등을 준비했다며 "어둠은 진실을 이길수 없다"고 강조했다. 차량을 타고 있는 시민들도 1분간 경적을 울리며 동참했다. 주최측은 "장관이 너무 멋있어서 말문이 막힌다"고 환호했다.
이날 오후 8시 기준 주최측 추산 130만명이 넘는 시민들이 광장에 모여 촛불을 들었다. 부산 10만명, 광주 5만명 등 총 30만명이 모여 전국적으로 160만명을 돌파했다. 이는 박근혜 퇴진 촛불집회가 열린 이후 최대치다.

손발이 꽁꽁 어는 추운 날씨였지만 시민들은 계속해서 몰려들었다. 주최측은 사직터널에서 동십자각 넘어까지, 그리고 시청광장을 지나서까지 시민들로 가득찼다고 말했다.

안드레 동국대 총학생회장은 "어제 대학생들은 이곳에서 대학생총궐기를 진행하고 청운효자동주민센터까지 행진했다. 경찰은 불허했지만 우리는 가처분 신청으로 승리했다"며 "그리고 우리는 오늘 박근혜 정권 퇴진을 위해 이곳에 모였다. 이렇게 우리는 조금씩 승리해가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가진 것이 없어 잃을 것조차 없는 우리 대학생들이 다시 역사를 쓰겠다"며 "다함꼐 박근혜 정권을 끝장내고 그 이면에 기생하던 정치 세력을 잘라내기 위한 투쟁 앞에 서 있다"고 말했다.
최종진 민주노총 위원장 직무대행은 "오늘 우리가 든 촛불은 박근혜가 짓밟은 민주주의를 되살리는 등불이고 우리가 외치는 함성은 민심을 거역한 대통령은 퇴진하라는 주권자의 명령"이라며 "부당한 권력에 무릎꿇지 않고 시민들과 끝까지 함께하며 맞서겠다"고 강조했다. 민주노총은 30일 전국의 조합원이 함께 하는 총파업도 진행한다. 최 위원장 직무대행은 "정권의 불법 정책이 모조리 폐기되도록 국민 여러분도 함께 해달라"고 호소했다.

[11·26 촛불집회]"촛불 다 꺼졌다…靑, 속았지?" 8시 일제소등, 전국 160만명 역대 최대 (종합) 원본보기 아이콘

무대에는 예정에 없던 가수 양희은씨가 올라와 공연을 하며 시민들을 독려하기도 했다. 시민들은 양희은씨의 등장에 놀라면서도 함께 노래를 따라부르며 촛불을 흔들었다. 특히 노래 '상록수'가 흘러나오고 '끝내 이기리라' 부분의 가사가 광장에 울려퍼지기 시작하자 시민들은 모두 함께 따라부르며 호응하는 진풍경이 벌어지기도 했다. 가사가 광장에 모인 시민들의 가슴을 울리자 집회 열기도 더욱 뜨거워졌다.

시민들은 오후 6시부터 본집회가 끝나고 제 2차 행진을 시작했다. 행진은 8개 코스로 진행되며 세종대로 사거리부터 동쪽으로는 종로, 을지로, 서쪽으로는 사직터널과 독립문역을 거쳐 경복궁역 교차로까지 이어진다. 100만명이 넘는 시민들이 넓게 청와대를 에워싸며 평화적으로 '대통령 즉각퇴진'을 외칠 방침이다.




문제원 기자 nest263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